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해운대소아과 아이의 분노조절 증상과 완화 방법 알아봐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알아보는 육아정보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의 꼬망맘입니다. 오늘은 사회적으로도 이슈가 되고 있는 분노조절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그 부분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분노조절증상은 어른뿐 아니라 아이에게도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우리아이가 잘 놀고 잘 먹고 잘 지내다가 갑자기 화를 내거나 폭력적인 발언을 하거나 하는 증상이 보인다 싶으면 부모님들은 아마 " 우리 아이에게도 분노조절이라는 증상이 생긴 것은  아닐까? " 걱정을 하게 되실 수도 있는데요.

 

 

 

 

분노조절장애란?

 

아이들의 경우 의외로 혼자 있을 때 보다는 주변에 분노 조절 장애 증상과 같은 모습을  보이는 사람들이 아이의 주변에 많을 경우에 생각보다 흔히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일단 먼저, 분노조절증상이 왜 생기는 건지를  알아야겠죠?

아이에게 발생하는 분노조절증상은  아이가 아직 어릴 때 부모님께서 육아를 하실 때, 안정적이지 않고,  혼란스러운 애착관게를 형성했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 사회적 특성상 한 집에 가족이 대가족이 아니라 소가족 즉, 아이가 많지 않은 가정을 꾸리고 계신데, 이 때 발생할 수 있는 과잉보호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하나뿐인 우리아이가 어떤 행동을 하여도 너그러이 넘어가는 등의 부모님의 행동으로 인해 아이는 다른 사람의 지적을 참지 못하고 분노 조절적인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알아보는 육아정보

 

 

예를 들면, 우리 아이가 다니고 있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에서 어느 날 갑자기 전화가 오게 되는 것 입니다.  전화를 통해 들은 내용은 "어머님 아이가 친구와 놀다 밀치고 때렸습니다. " 라는 내용을 전달 받을 수도 있는데 이런 전화를 받게 되면 부모님들은 정말 심장이 덜컥 내려 앉을 수 밖에 없는데요.만약 이러한 경험이 있으시다면 우리 아이가 분노조절장애가 아닐까 의심을 해 볼 수 있는  것이죠. 분노 조절 장애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아이들도 어른과 마찬가지로 화가 통제 시키는 것이 힘들거나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접한 험한 말을 한다는 등 폭력적인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알아보는 육아정보

 

 

우리 아이의 분노조절장애 이대로 괜찮을까?

 

부모님들은 아마 이런 생각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 아이가 성장을 하면서 자연스레 괜찮아 질거야 " 라며 안심하시는 부모님들도 있으신데요. 분노조절 장애를 방치하게 될 경우에는 당장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가게 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이가 공동집단에서 갑자기 소리를 친다거나 공용 물건을 던지거나 친구를 괴롭히는  등의 행동이 계속되게 되면 아이는 물론이고 아이 주변의 친구들까지 힘들어지게 되는 것이죠. 친구들은 위와 같은 분노 조절 장애 증상을 보이는 아이에게 더 이상 접근 하지 않게 되며 사회적 유대 관계 유지에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부모님들에게도 곤란한 상황이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분노조절증상 완화방법은?

 

해운대소아과에서는 어떻게 대처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본문을 읽으시면서 " 우리아이에게도 이런 모습이 보였는데.. " 했던 부모님들도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주변에 분노조절장애증상과 같은 모습을 보이는  사람들이 아이의 주변에 많을 경우에 생각보다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했는데 개선방안도 알아보겠습니다.

  • 아이들은 부모님의 거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평소 가족간의 모습으로 아이의 성격이 변화하고, 그 모습을 토대로 아이의 발달이 형성이 됩니다. 무의식적으로 부모님이 화를 내거나 다투는 모습을 보고 따라하는 경우, 거친언어가 오가는 경우, 혹시나 폭력적인 방법으로 해결하진않으셨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시고 이런모습은 아이에게 보이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 아주 작고 사소한 방법이지만 아이가 평소에 좋아하는 놀이나 활동을 보시고 그 행동을 토대로 아이의 감정을 다스리는  시간을  주시고, 혹시나 좋아하는 활동을 하면서도 분노조절증상이 보인다면 간단한 집 근처 산책이나 아이들이 집중하며  할 수 있는 블럭쌓기, 촉감적인 활동, 새로운  책을 보여주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세요.
  • 무작정 그런행동에 대해 " 하지마! " 라는 명령보다는  증상이 보일 때 관심을 가져주세요. 아이가 화가나는 일이 생겼거나, 무엇 때문에 화가 났는지를 부모님이 듣고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해주세요. 이때, 관심을 가져주지않고 방치하거나 관심을 주지 않는다면 아이는 물건을 던진다거나 더 험한 방법으로 부모님의 관심을 이끌어 내려고 분노조절증상을 보일 겁니다.
  • 형제자매가 있는 경우 참 곤란한 일이 많이 일어납니다. 특히 다툼이 있어났을 때 부모님의  대처방법이 중요한데 일방적으로 한아이의 편만 든다거나 폭력적으로 손부터 나가는 방법으로 해결하는 부모님들이 있습니다. 이 때 부모님의 바른 자세는 말로 이를 대처하고 아이의  분노, 슬픔, 좌절 등 을 이해해주려고 해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아이들의 분노조절장애의 행동과 대처방안을 알아봤습니다. 한참 성장하는 우리 아이들의성장을 올바르게 이해해주고 바라봐주시는게 어떨까요? 지금까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해운대소아과 꼬망맘과 알아본 우리 아이 육아 정보! 센텀아동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