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경도난청 개선할 수 있나요?

경도난청 개선할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이예요.

오늘은 신생아 난청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부모님이 모두 청력장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난청이 발생하게 될 수 도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아이에게 난청이 생겼을 때에

어떻게 대처를 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

 

 

 

 

 

 

 

 

 

 

경도난청 ?

태어닌지 얼마되지 않은 아이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청력장애는 조기에 빠르게 발견할 수록 치료 효과가 높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한데요. 시기를 놓치거나 청력 장애가 지속된다면 발달 장애로 까지 이어질 수가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대부분 경도 난청이 있는 경우에는 일상적인 대화는 가능하지만 속삭이는 소리는 잘 듣지 못하는데요. 때문에 아이가 부모님의 목소리와 장난감 소리에 반응을 잘 보이더라도 경도난청 진단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 두시는 것이 필요해요. 경도난청이 발생하는 이유로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요. 어린 아이들의 경우에는 삼출성 중이염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아요. 삼출성 중이염이 난청의 원인이라면 대부분 1~3개월 이내에 자연적으로 난청이 치유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다른 치료법이 필요합니다.

 

 

 

 

 

 

 

 

 

 

난청 개선 방법 ?

아이가 난청이 있다면 청각 신경을 자극시켜주면서 난청을 어느 정도 개선할 수도 있는데요. 다양한 소리를 내어 아이의 청각 신경을 자극해줄 수 있는데요. 특히 부모님의 대화 소리를 들려주거나 아이에게 자주 말을 걸어주는 것도 아이의 청각을 자극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예요. 그리고 아이가 소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해주시는 것도 좋아요. 다양한 소리를 아이에게 들려주어 청각을 일깨워 줄 수 있는데요. 만약 우리 아이가 경도난청이 있는지 파악하기가 어렵다면 아이를 부를 때 입을 가리고 한번 불러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어요.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말을 걸거나 부를 때 동작들이 함께 있을 수 밖에 없는데 난청이 있는 경우에 이 동작으로 아이가 반응하는 것일 수 있으니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어요.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알아본 경도난청.

경도난청이 꽤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보청기를 사용하여

소리에 대한 반응이 발달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청각은 언어 발달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난청에 대해서 조금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해요.

 

지금까지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