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열성경련 당황하지 말고 이렇게 대처해요

열성경련 당황하지 말고 이렇게 대처해요

 

 

 

 

 

 

안녕하세요.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입니다.

오늘은 아이들에게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열성경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열성경련은 아이들에게 흔히 발생할 수 있지만

아이가 갑자기 경련을 일으킨다면 부모님들은

당연히 당황할 수 밖에 없게 되죠.

그래서 오늘은 당황하지 않고 열성경련을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꼬망맘과 알아보도록 할게요.

 

 

 

 

 

 

 

 

 

 

열성경련이 일어났을 때의 응급처치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경련이 발생하였을 때 부모님이 아이의 몸을 붙잡아 억지로 경련을 멈추려고 하여서는 안되요. 경련은 뇌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손과 발을 주무르거나 억지로 멈추게 한다고 해서 멈출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아이가 열이 나면서 경련을 일으킨다면 우선 옷을 벗기고 편안하게 눕힌 상태로 미지근한 수건으로 몸을 닦아 주는 것이 가장 좋아요.

두 번째, 아이가 경련을 일으킬 때에는 음식은 물론이고 물도 먹여서는 안되는데요. 음식이나 물은 아이의 기도를 막아 질식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만약 아이가 음식을 먹는 도중에 경련을 일으킨다면 먹던 음식들을 입에서 빼주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누워 있다가 먹었던 음식을 토해내어도 질식의 위험이 있으니 고개를 옆으로 돌려 입 안의 내용물이 잘 빠져 나올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경련 증상을 잘 파악해두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단순한 열성경련이 아닌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열성경련의 경우에는 약 5분 정도가 지나면 사라지게 되는데 10분 이상 경련이 이어진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 아이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경련은 대부분 열로 인하여 나타나는 열성경련인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이외에도 혈당이나 나트륨 등과 같은 것들이 부족하여 경련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이는 극히 드믄 경우인데요. 열로 인하여 경련이 발생하면 혹시나 우리 아이의 머리에 이상이 생기지는 않을까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들 계십니다. 이는 잘못된 상식으로 피부나 팔, 다리와 같은 신체 부위로는 순환이 감소하지만 뇌나 내부 장기에는 산소 공급이 잘 이루어지기 때문에 뇌의 손상은 생기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이가 경련을 일으키면서 넘어지는 과정에 머리에 충격이 가해질 수는 있어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열성경련은 5분 정도면 멈추기 때문에 걱정을 하지 않아도 괜찮지만 만약 경련 증상이 30분 넘게 지속된다면 뇌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알아본 열성경련 대처법

열성경련은 5분 이내에 잦아드는데요.

30분 이내에 경련이 끝나도 열이 심하게 나거나

호흡이 너무 약한 경우에는 꼭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할 수 있으니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금까지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