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해운대소아과 잠투정 개선하는 수면교육법

 

 

해운대소아과 잠투정 개선하는 수면교육법

 

 

 

 

 

 

건강한 일상을 보내기 위해서 아이들은

스스로 일찍부터 푹 자는 일이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질 좋은 수면은 아이들의 신체와 정서, 인지 기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돼요.

특히 요즘같은 환절기에는 면역력 관리를 위해서 충분한 수면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해운대소아과 꼬망맘과 잠투정이 심한 아이를 개선하는

올바른 수면교육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면의 효과

- 해운대소아과 -

 

균형 잡힌 수면은 양질의 영양 공급 만큼이나 아이의 성장에 큰 도움을 주는데요. 예로부터 밤 9시 이전에 아이들은 재우는 것도 잠이 성장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에요. 특히 잠은 뇌의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하지만 신생아의 경우에는 스스로 수면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아기의 정서적, 육체적 발달을 위해서 부모의 세심한 수면 관리가 필요해요.

 

 

 

 

 

 

우리 아이 수면교육법

- 해운대소아과 -

 

◆ 아이의 뇌에 밤과 낮 인지시키기

 

대부분의 아기는 스스로 밤에 좀 더 오래 자고 낮에 깨어 있기 시작하는데요. 이 습관이 안정적으로 지속되기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해요. 자정부터 아침 7~8시까지를 밤으로 정하여 이 시간대에는 아기가 밤은 잠을 자는 시간임을 온 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어둡고 조용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해주는 게 좋아요.

 

◆ 일상적 생활 패턴 만들어 주기

 

아이에게 잠자는 시간임을 알려주기 위해서는 잠들기 전 일과는 침실에서 하도록 해야 하는데요. 특히 낮잠을 재울 때는 지금은 낮임을 아기에게 알려줘야 해요. 집에 아이가 두명 이상 있다면 낮과 밤이 확실하게 구분될 수 잇지만 그렇지 않다면 약간의 소음을 발생시키거나 밝은 상태를 유지해 주는 게 좋아요.

 

잠과 수유 분리하기

 

신생아는 태어날 때부터 스스로 잠드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요. 따라서 아기의 이러한 능력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스스로 잠들 수 있게 하고 잠든느 일정한 장소를 만들어주는 게 좋아요. 아기가 수유를 하는 동안 잠을 잔다면 재빨리 침대로 옮겨 잠과 수유가 연결된 것이 아님을 가르쳐 주는 게 중요해요. 또한 선천적으로 타고난 잠자기 능력은 오히려 부모의 과잉 반응으로 방해 받을 수 있으므로 특별한 문제가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아이가 잠에서 깰 것 같다고 바로 달려가지 않는 게 좋아요.

 

 

 

 

 

 

 

연령별 적정 수면시간

- 해운대소아과 -

 

0~1세 - 14~15시간

보통 1세까지의 아기들은 하루에 14~15시간을 자는데요. 밤에 9~12시간을 자고 낮 동안 30분~2시간 사이의 낮잠은 3,4번 정도 자요. 낮잠은 6개월이 지나면서 조금씩 줄어드는데 이 시기 밤에 자주 깨는 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하지만 부모와 애착형성이 잘되면 수면 문제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기 때문에 아이와 애착형성을 위해 노력하도록 해야 해요.

 

▶ 2~4세 - 12~14시간

2~4세까지는 하루 12~14시간을 자면 좋은데요. 18개월이 되면 낮잠은 하루에 한 번으로 줄고 시간도 1~2시간정도로 줄어들게 돼요. 이대는 자율성이 커지면서 분리불안도 심해져 잠자리에 드는 일에 저항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럴수록 수면시간을 제한해 일관된 잠자리 규칙을 확립할 수 있게 해줘야 해요. 아이의 분리불안을 줄여주기 위해서는 동물인형이나 부드러운 담요를 가지고 잠자리에 들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 5~6세 - 11~13시간

학교에 들어가기 전인 5~6세는 대개 11~13시간 잠을 자는 게 좋은데요. 상상력이 활발해지는 시기라 어둠에 대한 불안과 공포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잠자리에 들기 전 몸과 마음을 이완시킬 수 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게 좋아요. 이때부터는 TV나 컴퓨터 등을 방에 두지 말고 불필요한 자극을 줄이도록 해야 해요. 이밖에 학령기인 7~12세의 수면시간은 10~11시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할 수 있어요.

 

 

 

 

 

 

오늘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에서 잠투정이 심한

 우리 아이의 올바른 수면교육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어요.

 

어릴 적부터 아이에게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길러주는 것은

아이의 건강은 물론 부모를 위해서도 중요한 일이에요.

힘들더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노력으로

아이의 숙면을 위해 노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