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해운대소아과 아토피 피부염 있는 아이 수영해도 될까요?

 

해운대소아과 아토피 피부염 있는 아이 수영해도 될까요?

 

 

 

 

여름휴가라고 하면 수영장과 바다를 빼놓을 수 없지만

 염분이 있는 바닷물에 몸을 담글 경우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아이들에게 자극이 되지는 않을까

걱정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으실 텐데요.

 

과연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아이들은

수영장이나 바다에서 수영을 해도 괜찮을까요?

 

지금부터 해운대소아과 꼬망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해운대소아과 꼬망이튼튼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은 외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으로 특히 여름철에는 과도한 열기로 피부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요. 반대로 냉방기기가 가동된 실내에서 오래 머물 경우 탁하고 건조해진 실내 공기가 아토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답니다! 또 아토피 피부염에 가장 위험한 것이 건조한 환경이라고 생각해서 실내에서 가습기를 오래 틀어둘 경우에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습도가 필요 이상으로 높아지면 오히려 진드기나 곰팡이의 증식을 부추기고 이로 인해 알레르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요. 따라서 실내에서는 계절과 상관없이 온도는 20~22도, 습도는 55~65% 정도로 유지해 주는 게 좋아요.

 

 

 

 

해운대소아과 꼬망맘과 함께 풀어보는 궁금증!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아이, 수영장이나 해수욕장에서 수영해도 되나요?

 

아이에게 수영 그 자체로는 문제가 되지 않아요. 하지만 수영장의 물은 대부분 염소나 붕소로 처리되기 때문에 수영을 끝낸 직후 몸을 깨끗이 씻는 게 중요해요. 만약 수영을 하는 도중에 긴 휴식을 취하는 경우에는 그때 그때 샤워를 하고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제를 꼼꼼히 발라줘야 해요. 또한 아이들에 따라서는 해수욕을 하고 난 후 증상이 좋아지는 경험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러나 해수욕을 하는 경우는 그때 그때 적당한 온도의 물로 몸을 씻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고 자외선으로 인해 증상이 오히려 악화될 수도 있어요.

 

해운대소아과 꼬망맘과 함께 풀어보는 궁금증!

아토피 피부염에 땀을 많이 흘리면 안좋은가요?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아이들은 피부에서 땀의 운반이 비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땀이 피부층에 고여 있게 되므로 심한 가려움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따라서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아이들은 땀이 많이 나지 않는 상황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더운 환경을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으며 너무 두꺼운 이불을 덮지 말고 땀이 많이 나게 하는 운동도 삼가는 게 좋아요. 또한 땀이 난 채로 오랫동안 지내면 땀이 증발하면서 피부가 더욱 건조해지고 땀의 소금 성분이 피부를 더욱 자극해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땀을 씻어내는 게 좋아요.

 

 

 

 

해운대소아과 꼬망이튼튼

아토피 피부염 관리법

 

▶피부 건강 목욕법 지키기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아이들이 목욕을 할 때는 미지근한 물로 10분 이내에 마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세정제는 약산성 세제, 천연 계면활성제 등 순한 세정제로 바꾸고 목욕 후 3분 이내로 보습제를 발라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관리해주는 게 좋아요.

 

▶피부 자극 줄이기

섬유 세제와 유연제 등 피부 자극을 유발하는 세탁 이물질은 깨끗이 제거하고 피부에 자극이 되는 거친 옷과 꽉 끼는 옷은 입지 않도록 해야 해요.

 

▶온/습도 관리하기

아토피 피부염에 알맞은 온도는 20~22도, 습도는 55~65%에요. 실내 온/습도만 철저하게 지켜져도 가려움증을 어느 정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요.

 

▶건강한 식단 짜기

피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고등어와 삼치 등 등푸른 생선과 우유, 땅콩, 토마토 등은 면역체계가 자리 잡히는 돌 이후에 먹이는 게 좋아요.

 

▶패브릭 소품 자제하기

집먼지 진드기가 주로 서식하는 침대, 매트리스, 천으로 된 소파 등은 깨끗이 세탁하고 인형, 커튼, 쿠션 등 패브릭 소재로 된 인테리어 소품은 자제하는 게 좋아요.

 

 

 

오늘도 폭염경보가 울렸는데..

 다들 더위 조심하시구요!

 

이상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