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해운대소아과 우리 아이 목욕 진행 시 체크해야 할 포인트

해운대소아과와 함께 알아보는 영유아 육아 정보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의 꼬망맘입니다!

요즘같이 덥고 습한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려 샤워를 다른 계절보다 조금 더 자주, 많이 하게 되는데요. 이는 아이들의 경우 더욱 더위에 약하고 땀을 많이 흘려 아이들의 샤워도 어떻게 해야할지 걱정하게 됩니다. 특히 아이의 피부는 약하기 때문에 너무 잦은 샤워는 아이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지 않을까 등등 많은 생각이 들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아직 아이의 목욕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많으신 부모님들을 위해서 어떤 방법으로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은 지 하나하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해운대소아과와 함께 알아보는 영유아 육아 정보

 

 

 

목욕 전 체크 !

아이의 목욕을 진행하기 전, 체크해야 하는 사항들이 몇 가지를 먼저 알아보도록 할게요. 만약 아이가 생후 3개월 이전의 아이라면 매일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지만 만약 아이가 열이 나거나 감기에 걸렸다면 목욕을 진행하기 보다는 따뜻한 물을 묻힌 수건으로 몸의 구석구석을 부드럽게 닦아주는 것이 좋은데요. 뿐만 아니라 예방접종을 하였다면 예방접종을 한 당일에도 컨디션이 나쁠 수 있기 때문에 목욕은 진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무리해서 목욕을 진행한다면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목욕에 대한 안 좋은 기억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컨디션이 좋은 날에도 목욕은 5~10분 이내의 시간에 끝날 수 있도록 빨리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빠르게 목욕을 끝내기 위해서는 목욕을 진행하기 전 목욕에 사용될 용품들을 미리 준비해두고 목욕 후에 사용되는 수건이나 바디로션 등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준비가 끝났다면 본격적으로 목욕을 시작할 수 있는데요. 요즘같은 여름에는 괜찮을 수 있지만 겨울에는 더욱 욕실의 실내 온도와 목욕물의 온도도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체온조절 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온도차가 심하면 감기에 쉽게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운대소아과와 함께 알아보는 영유아 육아 정보

 

 

 

목욕 시 체크 !

목욕 전 여러가지 체크사항이 있었다면 목욕 시에도 이것 저것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목욕을 시작하려고 한다면 아이에게 "목욕하러가자~", "이제부터 목욕을 할 시간이야" 등 아이가 지금 목욕을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갑작스레 자고 있는 아이를 깨워 바로 목욕을 시킨다면 놀라는 것은 물론이고 목욕에 대한 안좋은 기억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또 욕실의 실내 온도와 목욕물 온도를 맞췄다면 목욕에 사용되는 세정제의 온도도 신경을 써주는 것이 필요해요. 세정제를 바로 아이의 몸에 가져다대기 보다는 세정제를 먼저 부모님의 손에 덜어내서 차가운 기운을 없애고 거품을 내어 아이가 놀라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해운대소아과와 함께 알아보는 영유아 육아 정보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알아본 목욕 시 기억하면 좋은 꿀팁들! 많은 땀 때문에 샤워가 잦은 요즘, 올바른 샤워 방법을 알아 우리 아이의 건강한 피부와 건강도 지켜주시는 것이 어떨까요? 지금까지 꼬망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