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센텀소아과 현명하게 스마트폰 사용해요

 

 

 

 

안녕하세요. 센텀소아과, 꼬망맘입니다.

요즘은 식당이나 카페 등에서 아이와 함께 있는 부모님들을 보면

아이들은 스마트폰에 빠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이에게 스마트폰이 좋지 않다는 걸 알지만

공공 장소에서 떠들고 우는 아이를 달래기 위해,

식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멀리 떨어질 수 없는 스마트폰 사용,

어쩔 수 없다면 조금이라도 더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 센텀소아과 꼬망맘과 함께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

 

 

 

 

센텀소아과 영유아 육아 정보

 

 

 

 

스마트폰은 어른들에게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지만 한참 성장을 하는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접할 경우 더욱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혼자만의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사람들과 함께 상호작용을 할 기회가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정서 발달과 언어, 사회성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이 생길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전자파로 인해 건강에 영향이 생기거나 시력 저하, 자극적인 영상으로 아이의 뇌 발달에 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이러한 내용을 부모님들도 대부분 알고 계시지만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을 완전히 막는 것은 힘든데요. 때문에 적절히 기준을 세워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을 부모님께서 도와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센텀소아과 영유아 육아 정보

 

 

 

 

생후 18개월 미만의 아이에게는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TV 영상 매체도 노출시키지 않는 것이 가장 좋아요. 이 시기에는 두뇌 발달은 물론이고 언어 학습도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인데 이때 스마트폰 등의 사용이 증가하면 주변 가족들과의 소통과 정서 교류를 할 시간이 줄어들 수 밖에 없어요. 그리고 아이의 근육 발달을 저하시키기도 하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에게는 스마트폰을 쥐어주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이 시기가 지나고 어쩔 수 없이 아이들에게 스마트폰 시청을 시켜줘야하는 때가 온다면 부모님께서 직접 그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아이가 보기 유익하고 도움이 되는 좋은 콘텐츠를 보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콘텐츠 등이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아이가 보고 좋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영상을 골라 시청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외에 너무 산만하고 빠르게 편집되어 아이를 시각적으로 자극시킬 수 있는 영상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센텀소아과 영유아 육아 정보

 

 

 

 

그리고 부모님의 역할도 굉장히 중요해요. 부모님이 강제적으로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을 무조건 말리기 보다는 아이와 상의하고 약속하여 언제 어느 정도의 분량을 볼 것인지 아이와 약속을 하고 아이가 스마트폰 영상을 시청하게 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잠들기 전 1시간에는 전자기기를 멀리하여 아이가 잠을 설치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필요해요. 또 영상을 틀어 놓고 아이가 혼자 시청을 하게 놔두기 보다는 옆에서 영상에 대한 이해가 더욱 잘 될 수 있도록 부모님의 도움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점점 스마트폰 시청을 줄이기 위해서는 부모님도 스마트폰 사용을 차차 줄여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시고 다양한 놀이거리를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