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아이 귓속 귀지 꼭 제거해야 할까요?

아이 귓속 귀짖 꼭 제거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입니다.

오늘도 어김없이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육아 정보를

전달드리기 위해서 꼬망맘이 찾아왔는데요 !

 

오늘은 어른들에게도 있지만 아이들에게도 있는 귀지,

귓속의 귀지를 어떻게 관리하고 제거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알아보려고 해요.

 

 

 

 

 

 

 

 

 

 

먼저, 귀지 관리와 제거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시작하도록 할게요.

대부분 귀지는 더러운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귀지는 더러워서 꼭 제거해주어야 하는 것은 아니예요. 외이도에서 분비된 땀과 귀지샘에서 나온 분비물로 인하여 만들어지기는 하지만 귀지도 우리 몸에서 하나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죠. 귀지가 하는 역할은 귓속으로 들어가려고 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먼지 등을 막아주며 우리의 귓 속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귀지는 약산성이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는 것도 막아줄 수 있는데요. 때문에 아이의 귓속을 과도하게 청소해주거나 귀지를 제거해주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어요. 적당한 귀지는 오히려 아이의 귓속을 더 안전하게 해줄 수도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아이 귓속의 귀지는 어떻게 관리를 해주어야 할까요?

귀에 있는 귀지들은 적당히 때가 되면 밖으로 밀려나오게 되어 있기 때문에 일부러 귀 안쪽에 있는 귀지를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귀지를 빼기 위해서 면봉을 이용하여 귀 안쪽을 청소하다 보면 나오려고 하던 귀지도 더 깊이 들어갈 수 있고 귀 안을 잘못 건드린 경우에는 상처가 생겨 외이도염에 걸릴 수도 있는데요. 특히 아이들의 경우에는 어른들에 비해 귀 안이 더욱 약하기 때문에 아무리 조심해서 귀 청소를 하여도 상처가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아이들 귓속의 귀지 제거는 밖으로 나온 귀지만 제거하여 주고 귓바퀴 부분과 귀 뒤쪽 부분을 깨끗하게 닦아 주는 것으로 귀 청소를 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아이의 귀에서 냄새가 나거나 진물 등이 생긴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하고 귀를 청소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귀 청소는 어떻게 해주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고 글을 마치도록 할게요.

아이의 귀를 면봉 등을 이용해서 청소하기 보다는 육안으로 보았을 때 아이의 귓구멍에 밀려나온 귀지가 있는지 확인을 하고 쉽게 제거될 수 있는 귀지만을 없애주는 것이 좋아요. 그 후 부드러운 손수건 등 미온수에 적셔 아이의 귓바퀴와 귓구멍 앞쪽, 그리고 귀 뒷부분도 깨끗하게 닦아주어야 합니다. 만약 이때 귀이개나 면봉 등을 이용하여 아이의 귀를 청소한다면 오히려 아이의 귀에 상처를 입힐 수도 있으니 위와 같은 방법으로만 아이의 귀 청결을 신경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