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우리 아이 적정 수유량 알아 볼까요

우리 아이 적정 수유량 알아 볼까요

 

 

 

 

 

 

 

안녕하세요.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이예요.

아이에게 수유를 할 때, 가장 난처한 사항은 바로

어느 정도의 양을 주어야 아이에게 적절할까 인데요.

 

오늘은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우리 아이 적정 수유량은 얼마인지 알아보고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일단 수유 시에 알아두어야 할 점은 아이가 충분히 포만감을 느낄 수 있을 때까지 먹여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이가 충분히 포만감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지? 궁금해 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으신데요. 아이들은 자신이 충분히 모유수유가 이루어졌다고 생각되면 잡고 있던 엄마의 유방을 놓고 스스륵 잠이 들게 되는데요. 아이가 너무 많이 먹는다고 생각하여서 어머니들의 유방에 머무는 시간 등을 제한하는 것은 굳이 진행하지 않아도 무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의 양을 먹는 것이 적정한지 궁금하신 부모님들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아이들은 평균적으로 생후 1~2주 동안은 2~3시간마다 60~90ml 정도, 생후 1개월 정도까지는 60~100ml씩 6~10차례 수유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생후 3~6개월 정도의 아이의 경우에는 4~5회 정도 수유를 진행하며 150~200ml정도씩 먹이면 좋습니다.

 

 

 

 

 

 

 

 

 

 

아이의 적정 수유량을 알아보는 방법으로는 대소변 기저귀를 세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어요. 모유 수유를 하는 아이들은 젖병에 그어진 눈금처럼 측정하여 수유를 진행할 수 없는데요. 아이가 모유를 충분히 먹었다면 대소변을 보는 양이 충분하고 대체적으로 일정하게 나타납니다. 생후 일주일 정도가 된 아이들부터는 충분히 젖은 기저귀가 하루에 적어도 6~8개 정도의 기저귀를 사용하며 대변으로 인하여 가린 기저귀도 3~4개 정도가 되어야 적당하게 수유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체중이 늘어나는 것을 보고 모유 수유량이 적당하였는지도 파악할 수 있어요. 생후 5일까지는 체중이 감소될 수 있지만 생후 2주 정도가 되면 원래의 체중을 회복하는데요. 이때 모유가 부족하다면 몸무게가 잘 늘지 않고 입이나 눈이 마르는 현상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생후 1개월까지는 거의 2시간마다 수유를 진행하기 때문에 시간을 정해두고 먹이기 보다는 아이가 수유를 하여야 하는 시간이 되었다면 자고 있어도 깨워서 수유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해요. 그리고 생후 2개월 정도가 지나면 먹는 양이 조금씩 늘어나기 때문에 방중 수유 횟수가 줄어들 수 있는데요. 하지만 아이에 따라서 그 양과 원하는 시간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있다는 것은 알아두는 것이 좋으며 생후 6개월까지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밤중 수유를 진행한다는 것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우리 아이가 너무 많이 먹는다고 생각이 된다면 혹시 부모님께서 적당 시간이 지나지 않았는데도 습관적으로 젖을 물리거나 젖병을 물려 수유를 하는 것은 아닌지 체크하고 아이의 몸무게도 체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