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해운대소아과 아이의 올바른 식사습관 만들기

 

 

해운대소아과 아이의 올바른 식사습관 만들기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꼬망맘입니다:)

 

식사 시간만 되면 아이와 전쟁을 벌이는 부모들이 적지 않은데요.

먹지 않으려는 아이와 어떻게든 먹이려는 부모의 팽팽한 신경전이 오가기도 하고

 일부 부모들은 밥을 먹지 않는 아이에게 뭐라도 먹여보겠다는 마음으로

 과일이나 과장 등의 간식을 주기도 하죠.

 

 하지만 이러한 부모들의 행동은 아이의 올바른 식습관을 망칠 수 있어요.

우리 아이의 식습관에 대해 어려운 점이 있다면

지금부터 해운대소아과 꼬망맘이 알려드리는

올바른 식습관을 위한 지도 방법을 주목해보세요!

 

 

 

 

 

 

해운대소아과 꼬망이육아

먹지 않으려는 아이 VS 억지로 먹이려는 부모

 

아이와 함께하는 식사시간 많은 부모들의 고민거리가 먹지 않으려는 아이와 억지로 먹이려는 부모 사이의 신경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부 부모들은 아이와의 신경전에서 이기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아이에게 이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때 아이는 음식보다 엄마와의 싸움에 더 정신이 팔려있어 잔소리에 반발해 음식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싸움이 길어지게 되면 결국 아이에게 억지로 먹이는 상황이 되는데 억지로 먹이면 아이는 음식을 즐기지 않고 그냥 삼켜버려 미각 형성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해운대소아과 꼬망이육아

아이의 올바른 식사습관 만들기

 

1. 식사 전 간식은 금물!

사람의 공복감은 먹는 양이 아닌 혈당에 의해 느껴지는 것이므로 식사 전에는 혈당을 높이는 간식을 자제하고 식사시간에 맞춰 밥을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해요. 만약 간식을 단번에 끊는 것이 아이에게 어렵다면 아이와 약속하고 식사 후에 간식을 주는 쪽으로 유도하는 게 좋아요.

 

2. 밥은 식탁에서!

아이는 초기 생활습관이 성인이 되어서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명확히 해야 해요. 따라서 식사습관 또한 초기에 바르게 잡는 것이 중요한데요. 아이가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밥을 먹지 않도록 아이와 규칙을 정하여 지켜나갈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해요. 정해진 식탁에서 밥을 먹다보면 밥 먹는 시간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된답니다.

 

3. 대신 먹여주지 않기

밥을 먹을 때 유난히 늦장을 부리거나 잘 먹지 않고 꾸물거리는 아이를 대신해서 부모가 밥을 먹여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행동이 지속되다보면 밥을 먹는 일 자체가 아이의 일이 아닌 부모의 일이 될 수 있어요. 따라서 아이가 밥을 먹는 속도가 조금 서툴고 느리더라도 시간의 여유를 가지고 아이가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게 중요해요.

 

 

 

 

 

 

4. 더 먹으라고 강요하지 않기

먹기 싫은 아이에게 한 숟가락 더 억지로 먹이지 않는 것도 중요한데요. 배부른 아이에게 더 먹으로가 강요하는 것은 아이를 또 다시 지치게 할 뿐만 아니라 식사시간이 아이에게 부정적으로 기억될 수 있어요. 이때는 오히려 밥그릇을 작은 사이즈로 바꾸고 밥의 양을 조금씩 덜어주는 게 더 도움이 돼요.

 

5. 특정 반찬 강요하지 않기

특정 반찬을 강요하는 것은 별로 먹고 싶지 않았을 뿐이었던 음식이 절대로 먹기 싫은 음식으로 변할 수 있는 계기가 되므로 아이가 싫어하는 특정 반찬을 강요하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해요. 대신 지속적으로 식탁 위에 일주일에 한 번 혹은 몇 번 정도 올려놓음으로서 아이가 접할 수 있ㄴ느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어요.

 

6. 아이의 흥미를 끌 만한 것들 차단하기

식사시간에는 아이의 흥미를 끌 만한 TV나 스마트폰 같은 것들을 차단함으로써 아이가 식사 시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게 중요해요. 외부의 자극을 차단하면 식사시간에 집중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밥 먹는 시간을 즐길 수 있어요.

 

 

 

 

 

 

오늘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아이의 올바른 식습관을 위한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올바른 식습관을 강조하면서

 부모는 패스트푸드와 라면, 배달음식을 즐겨먹는다면

 그 모습을 보고 자란 아이는 올바른 식습관을 갖게 될 수 없답니다!

 

따라서 아이의 가장 크고 가까이 있는 모델은 바로 부모라는 것을

명심하고 우리 아이가 올바른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여주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