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해운대소아과 아이의 건강한 식습관 만들기

 

 

 

해운대소아과 아이의 건강한 식습관 만들기

 

 

 

 

 

 

식사시간마다 전쟁아닌 전쟁을 치르게하는 아이의 편식하는 습관.

아이의 성장을 위해서 엄마는 아이에게 억지로 밥을 먹이고

아이는 요리조리 엄마를 피해 다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아이의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해운대소아과 꼬망맘과 우리 아이의

건강한 식습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해운대소아과 꼬망이튼튼

종류별 편식하는 아이

 

채소를 안 먹는 아이

 

우리의 인류는 농경 사회 이전에 수렵과 채취로 생계를 이어가면서 자연에서 얻은 채소에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대대로 내려오면서 본능과 가깝게 채소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데요. 아이가 채소를 잘 먹지 않는다면 이유식 시기부터 채소는 맛 좋은 음식 재료임을 인식하게 해야 해요. 만약 아이가 채수 특유의 강한 향을 싫어한다면 그 향을 누를 수 있는 소스나 다른 식재료와 함께 넣어 조리하면 아이가 잘 먹을 수 있어요.

 

생선과 해산물을 안 먹는 아이

 

생선을 먹기 싫어하는 아이들은 생선 비린내를 이유로 꼽을 수 있는데요. 아이에게 생선을 먹이려면 비린내가 덜한 흰살 생선으로 먼저 시작하는 게 좋아요. 또한 조개나 굴은 먹지 않는 것은 내장 부위에 거부감이 있기 때문인데요. 내장에는 피비린내라고 하는 철분이 많이 함유돼 특유의 냄새가 나는데 이를 싫어하는 아이들은 조개와 굴의 근육 부분은 먹어도 내장 부분은 거부하게 돼요. 이럴 경우에는 육수로 만들어 아이 입맛에 친숙해 질 수 있도록 하고 이후 근육과 내장 순서로 아이가 도전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게 좋아요.

 

고기를 안 먹는 아이

 

고기가 가진 감칠맛은 대부분 선호하기는 하지만 고기의 누린내와 트라우마 때문에 잘 먹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요. 누린내는 핏물을 제거함으로써 없앨 수 있지만 트라우마는 고기와 관련된 안 좋은 추억이기 대문에 쉽게 바꾸기 힘들어요. 이럴 때는 부모가 고기를 먹으며 아주 맛있는 표정을 짓거나 고기를 먹으면 힘이 세진다는 등의 말을 통해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게 좋아요.

 

 

 

 

 

 

해운대소아과 꼬망이튼튼

아이의 건강한 식습관 만들기

 

1. 식사시간을 정하고 규칙적으로 하기

아이가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해 나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식사시간을 명확하게 하는 것인데요. 식사를 준 시점부터 30~40분 정도가 식사시간임을 알려준 뒤, 시간이 지나면 밥을 먹을 수 없다는 규칙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해요. 이는 한 번 정한 식사시간을 잘 지켜 아이에게 식사시간을 인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해요.

 

2. 식사 준비 함께하기

식사 준비를 할 때 아이와 함께 요리를 하는 것도 좋은데요. 아이가 음식재료를 다듬거나, 자르기, 볶기, 상차리기 등 식사 준비에 직접 관여를 하면 먹기 싫어하는 음식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어요. 이는 음식재료가 반찬이 되어가는 과정을 아이가 보게 되면 흥미를 갖게 되는 것이랍니다.

 

3. 식사는 지정된 장소에서 하기

가정에서 아이가 밥을 잘 먹지 않는다고 텔레비전이나 스마트폰 앞에서 밥을 먹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행동은 밥을 더 먹게 하기 위한 방법이기보다 아이에게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또 다른 잘못된 습관을 만들어 줄 수 있어요. 따라서 식사는 되도록 식탁 또는 정해진 장소에서 일정하게 하는 게 좋아요.

 

4. 가족이 함께 밥 먹는 시간 늘리기

가정에서 일주일에 3회 이상 온 식사가 함께 모여 식사를 하도록 노력하는게 좋은데요. 부모와 형제, 자매가 음식을 골고루 먹으면 아이도 자연스럽게 따라서 먹게 돼 편식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단, 이때 아이가 음식을 골고루 먹지 않는다고 해서 꾸짖지 않도록 해야 해요.

 

 

 

 

 

성장단계의 많은 아이들이 처음보는 음식을

기피하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어요.

 따라서 오늘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에서 알려드린

건강한 식습관 만드는 방법들을 통해 음식을 먹는 것을

이들에게 보여주고 만져보게 하고 냄새를 맡게 하는 과정을

반복해서 음식과 친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해운대소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