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센텀소아과 우리 아이 시기별 이유식 준비하기

 

 

센텀소아과 우리 아이 시기별 이유식 준비하기

 

 

 

 

 

 

생후 5~6개월 아이를 둔 부모는 하루 종일

이유식을 생각할 만큼 아이의 첫 식사 준비에 대한 고민이 큰데요.

 아이가 테어난 후 4~6개월이 지나면 엄마로부터 받은 철분이 고갈되기 때문에

 모유만으로는 성장에 필요한 철분을 보충하기 힘들어져요.

철분이 부족해지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성장발달 지연,

지능 발달, 언어 발달 등 여러 가지 발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오늘은 우리 아이 시기별 이유식에 대해

센텀소아과 꼬망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이유식은 왜 필요할까?

- 센텀소아과 -

 

아이가 자라면서 모유나 분유만으로 충분한 영양 공급이 어려워지는 시기가 오는데 그때가 생후 6개월 즈음으로 이 시기에는 이유식을 시작해야 해요. 단, 4개월 이전에 너무 일찍 시작하면 흡수도 되지 않고 오히려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빠르면 생후 4개울, 늦어도 생후 6개월에는 시작하는 것이 적당해요. 이유식은 고형식을 먹는 연습과정으로 생각하면 되는데, 부드러운 죽 형태로 시작해요. 음식의 색깔, 냄새, 질감 등은 아이의 미각 발달에 영향을 주며, 이 시기에 잘 먹는 습관을 들여야 평생 건강한 식습관을 가질 수 있어요. 또 아이가 음식은 씹는 행동 자체가 치아와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므로 아무리 적은 양의 이유식이라도 정성껏 먹이는 게 중요해요. 이유식을 먹일 때는 누워서 먹일 경우 음식이 기도로 넘어갈 위험이 있으므로 아이를 앉혀서 먹여야 해요.

 

 

 

 

 

 

시기별 이유식 주의사항

- 센텀소아과 -

 

1. 이유식 시작 단계(6개월~)

아이가 이유식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무리하게 많은 양을 섭취하도록 하지 않는 게 중요해요. 아이가 토해내고 이유식을 거부한다면 제대로 이유식을 진행하기 어렵기 때문에 잠시 쉬어가는 게 좋아요. 부모가 이유식의 진행 목표를 뚜렷하게 세워 아기가 잘 삼킬 수 있도록 도와주도록 해야 해요. 이 시기에는 즙이나 미음 같은 걸쭉한 액체 형태로 이유식을 준비하는 게 좋은데요. 초기 1단계에는 쌀을 기본으로 곡류- 채소- 과일 순으로 식재료를 첨가해 사용하고 이시기에는 질산염이 함유되어 있어 아이에게 빈혈을 발생시킬 우려가 있는 시금치, 무, 당근, 배추는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해요. 초기 2단계는 엄마로부터 받은 철분이 많이 소진되는 시기로 기름기가 적은 부위로 소고기(우둔살, 양지, 안심), 닭고기(닭가슴살) 등의 단백질 식재료를 제공해주는 게 좋아요. 이 시기에는 아기의 소화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지방은 완전히 제거해서 준비해주도록 해야 해요.

 

2. 이유식 중기(8개월~)

초기 단계에서 묽은 액체 형태로 섭취했다면 중기에는 조금 덜 묽은 형태로 이유식을 섭취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 시기부터는 아기에게 초기보다는 조금 더 다양한 이유식을 줄 수 있어요. 하지만 이때까지는 소화력이 약하기 때문에 모유나 분유가 주식이지, 이유식이 주식이어서는 안 돼요. 중기 단계는 흰 살 생선을 처음으로 접할 수 있는 시기로 광어살, 동태살, 홍메기살 등이 좋아요. 붉은살 생선에는 히스타민이라는 알레르기 물질이 많아 알레르기나 아토피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11개월 이후부터 진행해야 해요.

 

3. 이유식 후기(~12개월)

후기에 접어들면 아채나 고기 등을 연하게 익혀 진밥과 함께 먹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좋은데요. 이때까지 먹던 모유의 양도 중기 때보다 조금 더 줄이고 이유식 섭취 횟수도 하루 세 번 부모와 함께 식사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아요. 후기 이후에는 어른과 거의 비슷한 형태의 음식들을 섭취할 수 있으며 다양한 영양소를 맛볼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아요. 이유식 후기 단계에는 유지류 동물성 기름을 제외하고 식물성 기름(참기름, 들기름, 포도씨유, 현미유, 아마씨유 등)의 사용이 일부 가능해지는데요. 식물성 기름에는 오메가3, 오메가6가 많아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다만, 1~2방울 정도 소량만 사용해 제공해 주며, 아이에가 너무 많이 제공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아기에게 맛있는 이유식을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이유식 식재료에요.

 

 따라서 아이의 올바른 성장과 건강을 위해

시기에 맞는 이유식 식재료를 고르는

엄마의 깐깐한 안목이 필요하답니다!

 

특히 아이가 알레르기나 아토피가 있는 경우라면

더욱 더 주의해서 이유식을 준비하는 게 중요해요.

 

 

 

 

 

또한 아이가 6개월이 지났다고 해서

억지로 이유식을 시작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아이가 소화할 수 있는 양만큼 천천히 시작해도 늦지 않아요.

적절한 이유식 시작 시기는 아이의 소화 속도에

달려 있다는 것을 명심해주세요!

 

이상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