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센텀소아과 우리 아이 코막힘을 해결하는 방법

 

센텀소아과 우리 아이 코막힘을 해결하는 방법

 

 

 

 

어느덧 여름이 가고 가을의 문턱인 9월에 들어서게 되었는데요.

제법 쌀쌀해진 날씨로 인해 코막힘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아이들이 늘고 있어요.

 

일교차가 심해지면 콧물이 주체할 수 없이 흐르거나

코가 막히는 등 코가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우리 아이의 코막힘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센텀소아과 꼬망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할께요.

 

 

 

 

아이 코막힘의 원인

- 센텀소아과 육아팁 -

 

코가 막힌다는 것은 코를 통한 공기 흐름이 어떤 원인에 의해 장애가 생겼음을 의미하는데요.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축농증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도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코막힘 증상을 경험하게 되죠. 한쪽 혹은 양쪽 코가 막히면 뇌로 전해지는 산소나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정신이 멍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특히 집중력을 갖고 학업에 몰입해야 하는 청소년기 학생들이 코막힘에 시달리게 되면 학습을 할 때도 집중력이 떨어지고 산만해질 수 있어요. 코가 막히는 원인은 대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감기인데요. 감기는 1~2일간의 잠복기를 거쳐 열이 나면서 목이 아프고 다른 전신 증상을 동반하게 되요. 그 후로 콧물, 재채기와 함께 기침을 동반하면서 7~10일 정도 되면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들이 요즘 같이 일교차가 큰 계절에 코가 막혀 센텀소아과를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감기 외에 코가 자주 막힌다면 알레르기 비염이나 축농증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아이 코막힘 해결 방법

- 센텀소아과 육아팁 -

 

1. 코 풀어주기

콧물이 너무 많아서 코가 막힐 때는 중이염을 예방하기 위해 우선 코를 풀어주는게 좋아요. 아기가 말을 알아들을 수 있다면 한쪽 코를 막고 양쪽을 번갈아가면서 풀어주도록 하세요.

 

2. 물 충분히 먹이기

콧물의 주성분은 물이기 때문에 코가 막혔을 때는 아이에게 물을 충분히 먹이는 게 좋아요. 콧물에 물기가 많아지면 묽어지고 끈적끈적한 콧물보다 훨씬 풀기가 수월해질 수 있어요.

 

3. 쾌적한 환경 만들기

아이는 건조한 공기를 들이마시면 콧물이 더 말라붙을 수 있고 코 안의 점막이 자극을 받아 부으면서 코가 막히기도 해요. 이럴 때는 가습기를 사용해 방안 습도를 50~60%에 맞춰주는 게 좋아요. 단, 가습기를 사용할 때는 가습기를 깨끗하게 관리하고 아이 얼굴에는 직접 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코에 따뜻한 물수건을 대주는 것도 일시적으로 막힌 코를 뚫어줄 수 있어요.

 

 

 

 

4. 흡입기로 빨아주기

코에 식염수를 두세 방울 넣고 2~3분이 지난 후 콧물 흡입기 등을 이용해 살짝 한두 번 빨아주는 것도 좋아요. 하지만 너무 자주 빨아내거나 강하게 빨아내면 코 안의 점막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해요.

 

5. 면봉은 코 깊이 넣지 않기

면봉은 코 입구에 콧물이 딱딱하게 말라붙은 것을 제거하는 목적으로만 사용하고 콧구멍 속으로 깊이 넣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해요.

 

6. 코에 모유 넣지 않기

아이의 코가 막힐 경우 코 안에 모유를 짜넣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코에 자극을 주거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아이가 코가 막혔을 때는 모유 대신 식염수를 서너 방울을 넣어 주는 게 좋아요.

 

 

 

 

여기까지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우리 아이 코막힘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요즘처럼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

아이가 코막힘으로 힘들어 할 수도 있어요.

 특히 잦은 코막힘은 아이의 수면을 방해해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오늘 센텀소아과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