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센텀소아과 소아비만의 위험성과 예방법

 

 

센텀소아과 소아비만의 위험성과 예방법

 

 

 

 

 

 

최근 과식이나 운동부족, 패스트푸드 위주의 식사 등

 잘못된 식습관으로 소아비만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소아비만은 특히 부모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부모의 관심과 관리가 필요해요.

 

소아비만인 아이들의 경우 성장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외모 콤플렉스로 인해

사회성 발달과 심리 안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건강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문제를 일으키는

소아비만의 위험성과 소아비만을 예방하는 올바른 생활습관에 대해서

 센텀소아과와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센텀소아과 꼬망이튼튼

소아비만의 위험성

 

성조숙증

비만인 아이가 성조숙증에 잘 걸리는 이유는 체지방이 축적되면서 렙틴, 아디 포커인 같은 호르몬이 분비되어 사춘기 증상을 앞당기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체징방이 쌓이게 되면 성적으로 성숙해도 된다는 사인으로 받아들여 성조숙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보통 성조숙증에 걸리면 8~9세 이전에 사춘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각종 성인병

소아비만은 과도한 체지방의 증가로 대사 장애를 일으키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성장기 아이가 소아비만에 걸릴 경우 고혈압과 고지혈증 등 성인병을 갖게 될 위험이 커지고 성장호르몬 감소 등 발육상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또한 성인병과 관상동맥질환 등 비만과 관련된 질병이 쉽게 발생하고 우울증, 자신감 하락, 대인관계 장애 등 사회성 발달에도 지장을 받을 수 있어요.

 

 

 

 

 

 

센텀소아과 꼬망이튼튼

소아비만 측정법

 

비만의 측정법은 키와 체중을 이용해 하는 측정법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요. 실제 체중에서 표준 체중을 뺀 수치를 표준체중으로 나누고 100을 곱한 값으로 측정할 수 있어요. 이 계산법이 힘들 경우 같은 신장을 가진 소아의 표준체중보다 20%이상 체중이 나오면 비만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 방법은 같은 나이대의 아이들이라고 해도 골격과 신장 등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발달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유의해서 구분할 필요가 있어요.

 

 

 

 

 

 

센텀소아과 꼬망이튼튼

소아비만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1. 바른 식습관 형성

배달 음식이나 외식에 익숙해져 있거나 식사보다 간식의 비중이 늘어난 경우에는 비만의 위험에서 벗어나기 힘들어요. 특히 빵이나 과자 같은 정제 탄수화물이나 육류 위주의 포화 지방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살이 찌는 것은 물론이고 당뇨병이나 고혈압의 위험도 커질 수 있으므로 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 게 중요해요. 아이들이 기름지고 열량이 높은 음식, 가공 식품을 좋아한다면 무조건 먹지 말라고 강요하기 보다는 그런 음식들이 왜 건강에 해를 끼치는지 알려주는 게 좋아요. 또한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이 왜 좋은지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스스로 좋은 식습관으로 바꿔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좋아요.

 

2. 바른 자세의 습관화

군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습관화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잘못된 자세로 근육이 뭉치거나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가 되면 신진대사에도 문제가 생기면서 살이 찌기 쉬운 상태가 될 수 있어요. 특히 어릴 때 구부정한 자세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게임 등을 장시간 하는 것이 습관화되지 않도록 해야 해요.

 

3.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것도 비만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한데요. 수면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저하되면서 섭취한 영양분이 효율적으로 분해되지 못하고, 노폐물이나 독소가 축적되면서 비만을 유발할 수 있어요.

 

 

 

 

 

아이들의 어린 시절 입맛은 평생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데요.

밥 보다 군것질을 많이 했던 아이들은 성인이 된 이후에도

 외부의 자극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거나 몸이 힘들어질 때면 단 음식이나,

 인스턴트 등의 기름진 음식을 찾게 되는 경향이 있어요.

 

 성인비만의 경우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 감량이 가능하지만

아이들은 성장기에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병행할 수 없으므로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해 우리 아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이상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