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해운대소아과 애착형성을 위한 10분 마사지법

 

 

해운대소아과 애착형성을 위한 10분 마사지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요즘은 맞벌이 가족의 증가로 인해 워킹맘이 많은데요.

워킹맘들은 그렇지 않은 엄마들보다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엄마와 아이와의 애착에 대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해

애착 형성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스러운 워킹맘이라면

퇴근 후 10분 정도를 투자해서

아이와 원만한 애착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요.

 

오늘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엄마와 아이의 애착형성을 위한

10분 마사지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발바닥 문지르기

 

엄마 손바닥으로 아이의 발바닥을 비벼 마찰시킨 후 아이의 발바닥을 엄마의 양 볼에 갖다 대는 방법인데요. 아이들은 순환계의 발달이 성숙하지 못해 손발이 쉽게 차가워져요. 아이 발바닥을 엄마 손바닥으로 마찰시켜 쉽고 빠르게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이에요. 발바닥 문지르기는 아이의 말초신경까지 순환을 촉진해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엄마의 양 볼에 가져가는 동작은 엄마와 아이의 친밀감을 높여줄 수 있어요.

 

다리 스트레칭

 

엄마 오른손으로 아이의 오른쪽 허벅지를, 왼손으로 아이의 왼쪽 허벅지를 감싸 쥐고 X자로 교차시킨 후 위에서 아래로 가볍게 잡아당기듯이 스트레칭하는 방법인데요. 아이는 엄마의 자궁 안에서 오랜 기간 양반다리로 있었기 때문에 눕혀놓으면 자연스럽게 O형 다리를 유지하고 있어요. 아이의 다리를 쭉쭉 펴 줌으로써 다리가 곧고 길게 자라도록 도와줘요.

 

 

 

 

장 뽀뽀

 

엄마가 아이의 배꼽 아래, 즉 아랫배 부분에 입을 갖다 대고 바람을 불면서 '뿌웅'소리를 내는 방법으로 아이의 촉각과 청각을 자극할 수 있어요. 아이의 피부에 간지러운 자극을 주면 아이는 깔깔 웃고 엄마와 아이의 친밀도가 높아져요. 아이의 소화기 장부에 진동 자극을 주기 때문에 장 활동도 활발하게 도와줘요.

 

손 주무르기

 

엄마가 두 손으로 아이의 양손을 감싸고 죔죔 주물러주는 방법인데요. 아이는 엄마 뱃속에 있을 때 양수의 압력에 대한 기억이 있어 종종 주먹을 꼭 쥐고 있어요. 주먹을 쥐고 있으면 손이 차가워지거나 손바닥에 땀이 차는 등 손 안쪽 말초신경의 순환에 방해가 될 수 있어요. 아이의 작은 주먹을 주물러 주면 혈액순환을 도울 수 있어요.

 

 

 

가슴 문지르기

 

엄마 손바닥을 이용해서 아이의 가슴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가며 비벼주는 방법으로 엄마 손바닥과 아이의 가슴에 가벼운 마찰열이 생겨요. 이를 통해 따뜻한 열이 심폐기관에 전달되어 아이의 먼역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돼요. 또한 마찰하면서 아이의 온몸이 살짝 흔들리는데 아이는 약간 간지럽고 즐거운 자극을 받으면서 엄마의 사랑을 느낄 수 있어요.

 

얼굴에 마른세수하기

 

엄마 손을 마주대고 비벼 약간 열을 낸 뒤 아이의 얼굴을 세수하듯 만져주는 방법으로 아이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줘요. 손을 가져다 대면서 아이의 눈을 바라보면 아이가 사랑받고 있음을 느낄 수 있어요. 이때 손에는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상태에서 하는 게 좋아요.

 

 

 

 

물론 아이와 오랜 시간 함께 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늘 함께하기 힘든 워킹맘들,

나중에 시간이 지나 아이가 크면

그런 엄마 마음을 다 이해해 줄꺼라 믿어요.

 

이제 아이에게 미안한 감정은 줄이고

오늘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알아본

10분 마사지법으로 우리아이와 깊은 애착 형성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