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해운대소아과 소아 변비의 원인과 해결방법

 

 

해운대소아과 소아 변비의 원인과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일반적으로 모유나 분유를 먹다가 이유식을 시작하면

아기들이 변을 보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른들도 견디기 힘든 변비.

 

변비에 걸린 아이들은 평소보다

잘 먹지도 못하고 활동도 잘 못하게 돼요.

 

무엇보다 아이가 잘 자라기 위해서는

잘자고 잘먹고 잘싸는(?) 일과가 중요한데요.

제때 변을 못누거나 변을 보기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면

엄마 마음은 그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오늘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소아 변비의 원인과 해결방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소아 변비의 원인

큰 맥락에서 변을 만들어내기 어려운 경우, 변이 너무 딱딱한 경우, 변을 억지로 차믄 경우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변을 만들어내기 어려운 경우에는 아이의 장운동이 느려지거나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데요. 특히 아이의 키 성장이 걱정돼 우유를 많이 먹이는데, 우유는 섬유질이 적고 장운동에 도움이 되지 않아 변비를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어요. 변이 너무 딱딱해지는 경우는 대게 수분 섭취가 부족해 발생하는데, 아이들은 땀도 많이 흘리고 물을 일부러 찾아 마시지 않아서 이런 증상이 더 잘 나타나요. 마지막으로 변비가 있어 배변 시 통증이 있었다면 아이가 대변보는 것 자체를 무서워하고 이는 변비가 악화되는 원인이 되기도 해요.

 

 

 

 

소아 변비의 기준

대변의 횟수는 연령에 따라 신생아는 하루 4회, 돌 전후의 아이는 하루 2회, 4세까지의 아이들은 하루 3회~주 3회까지 정도를 평균으로 볼 수 있어요. 평균 배변 횟수에 미달된다고 해서 반드시 변비는 아니에요. 이를데면 모유 수유하는 아이는 흡수되는 성분이 많고 대변으로 배출되는 것이 적기 때문에 분유 수유하는 아이들보다 변의 횟수가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즉, 변비는 배변 횟수와 더불어 볼 때 아이가 힘들어하는지, 딱딱한 변을 보는지 등을 종합해 판달할 수 있어요.

 

소아 변비 연령대

딱히 정해진 연령대는 없지만 대부분 이유식 시작하기 전의 아이들은 활동량이 적어 변비 증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이유식을 시작하거나 고형식으로 정착하는 시기의 아이들은 장이 고형식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변비가 생길 수 있어요. 조금 큰 아이들은 많이 뛰어 놀기 시작하는 시기에 수분섭취가 충분하지 못할 경우 변비가 생길 수 있어요.

 

 

 

 

소아 변비 해결방법

아이가 변비에 걸렸을 경우 손바닥 혹은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아이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둥글게 문질러주세요. 이 방법은 아이 장이 대변을 밀어내는 방향으로 변비 해소에 도움이 돼요. 이 때 너무 압력을 세게 하는 것보다 가볍게 눌러서 100회 정도, 피부가 다소 붉어질 때까지 반복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아이 양다리를 잡고 굽혔다 폈다 하는 동장은 복부가 뭉쳤다 풀어졌다 하면서 장운동이 촉진되는 효과가 있어요. 한 번에 5분 정도 천천히 움직여주는 것이 좋아요. 부득이한 경우 약물로 치료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소아 변비에 약물치료법은 상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변비가 심할 경우 반드시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소아 변비에 좋은 음식

먼저 유산균제를 꾸준히 먹는 게 장기적으로 변비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돼요. 유산균제는 1년 이상 매일 꾸준히 복용하는 게 중요해요. 평소 식습관으로는 현미밥, 푸른 잎채소, 과일껍질 등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챙겨주는 것이 좋아요. 섬유질은 변을 형성하고 장운동을 통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줘요. 반대로 아이스크림, 밀가루 과자, 청량음료 등 섬유질이 적은 음식은 섭취를 삼가야 해요. 우유는 하루 500ml이하로 섭취하는 게 좋아요. 모유 수유하는 아이들은 수유량이 너무 적은 것은 아닌지 확인하고, 분유 수유하는 아이들은 조금 더 묽게 타주는 것도 변비 해결에 도움이 돼요.

 

 

 

 

오늘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소아 변비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소아 변비는 성인처럼 스트레스나 심리적인 요소로 생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어요.

 

오늘부터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알아본

소아 변비 해결방법을 잘 숙지해뒀다가 아이가 변비에 걸렸을 경우

빠르게 캐치해서 원활한 배변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센스있는 엄마가 되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