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센텀소아과 부산 A형독감 대유행 미리 예방해요

 

 

 

센텀소아과 부산 A형독감 대유행 미리 예방해요

 

안녕하세요.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올해 독감은 조금 이른 12월 초부터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부산에도 A형독감이 대유행중이며, 보건 및 교육 당국에 따르면

부산지역 초중고교에서 700여명의 학생이 독감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른 독감 유행 때문에 독감 환자가 급증하면서 센텀소아과에도

독감으로 내원하는 어린이와 보호자가 2~3배 정도 급증하였습니다.

 

독감은 일반적인 감기와 달리 인플루엔자 감염에 의한 질환으로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A형독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A독감

 

독감은 감기와는 다른 질환입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인데요.

현재 부산에 대유행중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형으로 흔히 'A형독감' 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중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유형은 A형과 B형이 있습니다.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주로 호흡기증상을 보이며, B형 인플루엔자는 소화기증상을 보이는 차이를 나타내는데요.

 

·A형 인플루엔자》 반복적인 변이를 자주 일으키며, 증식 속도가 매우 빠른 바이러스입니다.

·B형 인플루엔자높은 전염성을 보이지만, A형과 달리 사람을 통해서만 번져 유행성이 낮습니다.

 

A형독감은 주로 겨울에 유행하며, B형독감은 3월 봄에 유행을 시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부산에도 대유행중인 A형독감은 2~3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폐렴과 같은 호흡기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센텀소아과 소아와 어르신들은 특히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A형독감의 증상

 

 

현재 부산에서 유행중인 A형독감은 약 2~3일간의 잠복기를 거쳐 기침, 두통, 고열, 근육통 등의 전신 증상을 나타내기 시작합니다. 감기와 달리 호흡기 증상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초기에는 경우에 따라 감기와 유사하게 나타나기도 하고 별다른 증상없이 발열과 호흡기 증상만을 나타내기도 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A형독감은 전파속도가 매우 빠르고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폐렴과 같은 합병증을 앓을 수 있기 때문에 요즘과 같이 독감이 유행인 시기에는 유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센텀소아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 후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세요!

 

 

 

 

기침

감기와 마찬가지로 초기증상으로 콧물을 동반한 기침 증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정도가 매우 심하며,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A형독감 전파가 쉽고 지속되는 기침으로 인해 폐렴과 같은 호흡기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발열

A형독감 증세로 발열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고열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38~40℃ 이상까지 올라가며, 40℃ 가 넘어 해열제를 복용해도 증세가 호전되지 않기도 합니다.

 

인후통

호흡기증상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인 A형독감은 유난히 목에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음식을 삼키거나 침을 삼킬 때 조차 목에 통증을 유발하며, 그 정도는 일반 감기에 비해 더욱 심하다고 해요.

 

두통

A형독감은 매우 극심한 두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일반 감기와 달리 진통제를 복용해도 증세가 호전되지 않을 수 있으며, 조기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센텀소아과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세요.

 

설사

다른 바이러스와 달리 A형 임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설사를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묽은 변이 오래도록 지속될 경우 탈수의 위험이 있으니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외에도 면역력이 약한 소아와 어르신들은 오한, 근육통, 오한 등의 전신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이 어려울만큼 전신이 쇠약해지며, 전파속도 역시 매우 빠르고 유행성이 높기 때문에 독감에 감염되었을 때는 격리된 상태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A형독감의 치료방법

 

현재 전국적으로 대유행중인 A형독감으로 인해 초중고등학교에서 등교 중지 조치 등의 격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2016년에는 비교적 이른 시기에 유행이 시작되었고 그만큼 독감 환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데요.

 

질병관리본부는 전국에 독감유행주의보를 발령하였으며, 독감 유행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10~18세 소아청소년에게 항바이러스제 보험적용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알렸습니다.

 

현재 유행중인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증상이 별한하고 48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면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센텀소아과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세요!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은 독감예방접종 권장시기인 10월부터 인플루엔자 예방백신 접종을 적극적으로 권고드리고 있습니다.

 

임산부, 만성질환자, 의료인 등은 독감 유행 시기에도 독감 백신을 접종받아 적극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하세요.

 

인구가 밀집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에서 주로 생활하는 아이들은 평소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특히 요즘과 같이 A형감염이 대유행인 시기에는 가급적이면 야외활동을 자제하며, 스스로 몸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A형독감 예방접종만큼 중요한 것은 평소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센텀소아과 소아와 엄마아빠 모두 건강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신경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