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센텀소아과 주부 손목터널증후군 극복하기

 

 

 

센텀소아과 주부 손목터널증후군 극복하기

 

 

안녕하세요.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최근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률이 늘어나면서 손목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역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과거부터 손목 통증은 손목을 주로 사용하는 주부에게 흔히 발생하였습니다.

가사활동과 육아로 인해 손목에 무리가 가능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손목터널증후군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4.6배 정도 높은

발병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최근에 들어 더욱 급증하고 있습니다.

 

가사활동과 육아를 하는 센텀소아과 엄마들은 물론 손목을 많이 쓰는

직업군을 가진 센텀소아과 아빠까지 손목터널증후군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센텀소아과와 함께 손목터널증후군과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란?

 

흔히 '손목터널증후군' 이라고 불리는 '수근관증후군' 은 손목에 위치하고 있는 신경이 반복되는 무리한 활동으로 인해 자극을 받아 통증, 감각이상, 무각각 등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지속되는 압박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이며, 30~60대 여성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손목 관절 부위에는 손가락 움직임을 조절하는 신경인 수근관이 존재하는데요. 다양한 원인에 의해 수근관이 지속적으로 압박되고 손상되어 손바닥, 손가락, 손목 등에 이상증세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

 

센텀소아과 육아를 하는 주부 또는 직장인 여러분께서도 손목터널증후군을 앓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손목터널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진 바가 없으나, 임신, 비만 또는 갑상선 이상, 당뇨 등의 질환을 가지고 있을 때 더욱 높은 확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① 육아로 손목에 지속적인 무리가 있는 경우

②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으로 압박을 준 경우

③ 손목 부위의 사고로 인해 신경이 눌려진 경우

④ 관절염, 감염, 질환에 의해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경우

⑤ 반복적인 가사노동으로 인해 부담을 준 경우

 

손목터널증후군은 센텀소아과 엄마아빠의 직업군이나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지속적인 자극으로 손목에 염증이 발생하고 압박을 받으면서 손바닥, 손가락, 손목 등에 이상증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바닥, 손가락, 손목에 전반적으로 찌릿찌릿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절증후군의 대표정상은 엄지손가락, 검지손가락, 중지손가락에 감각이상, 저릿함 등이 발생하며, 통증을 유발하면서 무감각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가락을 자유롭게 움직이기가 어렵고 저릿함을 느끼기 시작한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앓고 있으면 손목을 사용할 때 통증을 느끼면서 힘을 쓰기가 쉽지 않고 물건을 세게 쥐거나 옮길 때 손의 감각이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결국 근육이 위축되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요.

 

센텀소아과 엄마께서 육아로 인해 지속적인 자극을 준다면 결국 일상적인 생활이나 업무가 불가능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증세가 악화되기 전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아요. 일시적인 통증이라고 여기고 가볍게 넘기신다면 상태는 더욱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치료방법?

 

손목터널증후군은 수술적인 방법과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우선 센텀소아과 엄마아빠에게 손목터널증후군 증세가 나타나면 조기진단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고 당분간 손목에 무리가 가는 움직임은 삼가주셔야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오랫동안 방치할수록 상태는 더욱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약물, 주사를 통해 통증과 증상을 완화시키고 손목고정보조기를 착용하여 손목의 움직임을 제한시켜줍니다. 이는 비교적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가능합니다. 증상이 오래되록 지속되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만큼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센텀소아과 주부 또는 직장인 여러분께서는 속목의 무리한 움직임을 삼가주시고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 중 일정시간 휴식을 가지거나 손 근육을 이완시키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습관을 가집시다. 평소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은 손목 부근을 수시로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10~15분 정도 가볍게 온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아요.

 

손목터널증후군은 생각보다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오래 방치할수록 증상은 더욱 심각해질 수 있으니, 처음 증상이 발현하고 통증이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즉시 병원에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시다! 센텀소아과 엄마아빠가 건강해야 아이들도 건강할 수 있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