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해운대소아과 노로바이러스 장염 원인과 예방방법

해운대소아과 노로바이러스 장염 원인과 예방방법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아이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증상 중 가장 흔히 발생할 수 있는

구토, 발열, 설사 등은 장염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겨울철에는 여름과 달리 바이러스에 의한 장염이 주로 발병하게 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가장 흔한 겨울철 바이러스성 장염 중 하나로서,

매년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활발히 유행할 수 있기 때문에 요즘과 같은

시기에는 특히나 유의하고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흔히 겨울에는 세균 및 바이러스가 활발히 활동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노로바이러스는 오히려 낮은 기온에 더욱 활발하게 활동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실내로 몰려드는 인파가 많기 때문에

그에따라 전염성 또한 매우 높아 어린이들이 주로 장염에 노출되는 것인데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노로바이러스 장염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의 위와 장에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로 일반적으로 낮은 기온에는 바이러스가 활동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과 달리 오히려 겨울철에 더욱 활발히 활동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겨울철 대표 질병 중 하나로 초봄까지 유행할 수 있어 각별히 개인위생에 신경을 써줘야 하는데요.

 

연령이나 지역 등에 상관없이 발생하는 노로바이러스는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식품 등을 섭취하거나 물건과의 접촉을 통해 쉽게 감염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사람 대 사람으로 전염될 수 있는데 주로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 접촉할 경우 매우 높은 확률로 감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해운대소아과에 장염에 걸려 내원한 보호자와 아이들이 서로에 의해 전염된 경우가 매우 많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노로바이러스는 평균 2~3일간의 잠복기를 거쳐 매스꺼움, 구토,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최대 일주일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서 장염의 증상으로 두통, 오한, 근육통 등의 감기와 유사한 점이 나타날 수 있어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께서 감기와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벼운 접촉만으로도 쉽게 전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구토, 설사 등의 증세가 발현하면 즉시 해운대소아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처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예방백신이 없기 때문에 특히 평소 생활습관과 위생관리에 철저히 유의하셔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치료방법

 

노로바이러스는 매우 미세한 직·간접적 접촉에 의해 쉽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은 평균적으로 약 2~3일 동안 지속되다가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기 때문에 구토, 설사 증상으로 인한 탈수를 예방하도록 충분한 수분 섭취를 도와주고 재발을 방지해주어야 합니다.

 

면역력이 약한 해운대소아과 어린이나 어르신은 노로바이러스에 의해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충분히 끓인 물 또는 이온음료 등을 통해 수분을 꾸준히 공급해주고 구토가 멈추면 소화하기 쉬운 유동식으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노로바이러스는 증상이 사라졌다고 하더라도 약 2주까지는 유지될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위생관리를 통해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었던 사람이 사용하였던 물건이나 수건, 장난감 등은 철저히 소독하고 전염성이 높은 질병이기 때문에 외출을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예방방법

 

노로바이러스는 현재까지 특별한 예방백신이 없기 때문에 생활습관이나 위생관념을 철저히 관리하여 예방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외출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손과 발을 깨끗이 씻어 예방해주세요.

 

또한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 또는 영상 60℃ 의 온도에도 살아남아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물, 수산물 등을 반드시 1분 이상 끓여 먹을 수 있도록 합시다. 가열하지 않고 섭취하는 과일, 채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한 후 섭취할 수 있도록 하세요!

 

평소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께서는 아이들의 물건, 장난감 등을 깨끗이 유지하고 화장실, 변기 등과 같이 바이러스가 번식할 수 있는 장소는 특히 철저하게 소독해주세요.

 

 

 

 

 

노로바이러스는 한번 감염된 후 완치되더라도 재발이 가능합니다.

면역력이 약한 해운대소아과 아이들 또는 어르신은 더욱 쉽게 감염될 수 있으며,

만약 보호자께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에는 당분간 조리, 빨래 등과 같이 직접적인

접촉이 가능한 사항은 피해주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심할 때에는 입원치료를 추천드립니다.

 

노로바이러스 환자의 약 50%12월부터 3월까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한파로 바깥 외출이 쉽지 않겠지만 적당한 운동과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꾸준히 면역력 관리해주시고 건강한 겨울 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