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해운대소아과 아기 걸음마 시기와 주의사항

 

해운대소아과 아기 걸음마 시기와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아기들은 엄마 뱃속에서 나온 후로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성장합니다.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는 조금씩 자라나는 아이들을 바라보며

그렇게 뿌듯하고 사랑스러울 수 없으리라 생각되는데요.

 

특히 우리 아기가 처음 일어서는 것, 걸음마를 시작하는 것은

아기의 성장과적 속에서 너무나도 소중하고 중요한 단계입니다.

 

일반적으로 뒤집기, 배밀이 그리고 이어서 걸음마를 시작하게 됩니다.

오늘은 해운대소아과와 함께 아기 걸음마 시기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게요!

 

 

 

 

 

아기 걸음마 시기

 

아기 걸음마 시기는 모두 제각각이기 때문에 정확한 시점을 얘기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아기들은 생후 6개월이 경과하면 스스로 앉기 시작하고 배밀이 후 기어다니다가 생후 12개월이 경과하면 무언가를 잡고 일어서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생후 15개월 즈음이 되면 대부분 스스로 걸어다니는 것이 가능합니다. 시기가 빠른 아이들은 생후 9-11개월에 조금씩 걸어다니기도 하며, 생후 15개월이 지나고 걸어다니는 것도 정상 범주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스스로 걷기 시작하는 시기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우리 아기가 아직 걷지 못한다고 해서 크게 걱정하고 억지로 연습을 시킬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아기는 스스로 걷기 위해서 척추와 다리가 충분히 발달되어야 하는데요.

 

아직 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걸음마를 연습하는 것은 아이의 신체와 성장발달에 큰 문제를 줄 수 있으니 절대 삼가셔야 합니다.

 

 

 

아기 걸음마 주의사항

 

보행기 사용을 줄여주세요

아기 걸음마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보행기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은 해운대소아과 아기의 건강에 좋지 않아요. 아이가 아직 스스로 걸을 수 없는 것은 척추가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척추가 발달하지 않은 상태에서 보행기를 장시간 사용할 경우에는 척추측만증과 같은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보행기는 되도록이면 무게가 무거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아이의 발달 상태에 따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

 

주변을 깨끗이 정리정돈 해주세요

아기들은 조금씩 기어다니기 시작하면서 스스로 일어나려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아기가 움직이는 공간에 생활용품, 장난감 등으로 움직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깨끗이 정리정돈 해주시고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부분은 보호대를 설치하여 미리 보호할 수 있도록 합시다. 또한 아기가 미끄러질 수 있는 화장실이나, 화상의 위험이 있는 부엌에는 출입하지 못하도록 방지해주는 것도 좋겠죠.

 

주변에서 지켜봐주세요

아기들이 혼자 움직이기 시작할 때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의 손길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방법을 터득하기도 전에 앞서 도와주거나 지나치게 보호하는 행동은 아이의 성장발달을 오히려 방해할 수 있어요. 물론 아직 걸음걸이가 미숙한 아이가 넘어질까봐 걱정이 될 수 있지만, 주변에서 지켜보면서 아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시기가 늦어도 불안해하지 마세요

우리 아기가 아직 걸음마가 미숙하고 시기가 조금 늦어도 불안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들은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가 불안해하면 그것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요. 제각각 성장발달에 있어서 차이가 나타나는 것은 당연하며, 아이가 자신감을 가지고 걸음걸이를 시작할 수 있도록 곁에서 언제나 응원해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아기 걸음마 연습하기

 

아기 걸음마 연습은 아기들이 스스로 일어서는 것이 가능할 때 시작할 수 있습니다. 혼자 일어서기 시작한 아이들은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의 작은 도움을 통해 보다 쉽게 걸음마를 터득할 수 있는데요.

 

혼자 걸어다니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도록 엄마와 함께 걸어다녀 보세요. 이는 아이들의 다리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엄마와의 교감을 통해 두려움을 없애고 걸음걸이에 흥미를 가지는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아기가 걸어가는 길에 장난감을 사용하여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가까운 거리부터 조금씩 거리를 넓혀가며 성취감을 얻게하고 아낌없는 칭찬을 통해 걸음마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아기 걸음마 복장

 

 

아기들이 처음 걸음마를 시작할 때에는 걸음걸이가 미숙하기 때문에 미끄러지고 넘어질 수 있죠. 따라서 가급적이면 가볍고 편한 복장을 착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양말을 신는 것은 미끄러질 위험을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실내에서 걸음마를 연습할 경우에는 양말은 꼭 벗어주세요!


 

 

 

 

지금까지 해운대소아과와 함께 아기 걸음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이들은 걸음걸이를 통해 근육이 발달하고 조금씩 성장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가 발달 시기가 빠르다면 엄마아빠는 물론 기특하고 기분도 좋겠지만,

조금 느리다고 해서 문제가 있다거나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아니에요.

 

생후 16~18개월이 경과하였는데도 걸음마를 시작하지 않은 경우에는

해운대소아과를 찾아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너무 초조해하지 마시고 아낌없이 칭찬해주며 우리 아이를 믿고 기다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