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해운대소아과 우리 아기가 웃는 이유

 

 

 

해운대소아과 우리 아기가 웃는 이유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아동병원입니다.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는 우리 아기가 해맑게 웃을 때면 세상을 다 가진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하는데요. 문득 아직 말을 제대로 알아듣지도 못할 정도로 어린 아기가 방긋방긋 웃는 이유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또한 잘 웃지 않는 아기들의 경우에는 괜히 걱정이 되기도 하고 아이를 웃게 하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하게 되는데요.

 

어린 신생아가 웃는 이유는 무엇이고 아기가 정말 감정의 변화로 웃기 시작하는 시기는 언제인지 해운대소아과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생아가 웃는 이유

 

갓 태어난지 얼마 되지 않은 신생아가 해맑게 미소를 보이는 모습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 시기의 신생아 웃음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미소를 짓는 것이 아니라, 반사작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표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입 모양을 미세하게 움직이는 것일 뿐 어떠한 표정을 짓고 있다고는 판단하기 어려운데요.

 

생후 2-4주가 경과하면 신생아는 단순한 반사작용이 아닌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의 목소리나 배가 부를 때 긍정적인 반응으로 미소를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점차적으로 성장하면서 엄마아빠의 목소리뿐만 아니라, 주변의 사람이나 손뼉 소리, 새로운 소리 등에 의한 웃음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생후 1개월 정도의 아기들은 여전히 어떠한 감정에 의한 웃음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자극에 의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감정에 의한 사회적웃음은 생후 6주 후부터 나타냅니다.

 

 

 

 

 

아기가 웃는 시기

 

아기가 스스로 감정을 느끼고 웃기 시작하는 시기는 생후 4개월 이후 부터 입니다.

아기가 다른 사람과 얼굴을 마주하고 기분이 좋을 때 웃는 것을 "사회적웃음" 이라고 하는데요. 아기가 소리를 낼 때 대화하듯 반응을 해주고 웃음을 주고 받으면 더욱 깊은 교감을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여전히 잠을 잘 때 배냇짓을 계속 하는데요. 배냇짓에 적극적으로 반응해주며 다정하게 말을 걸어주면 아이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미소 짓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기들은 혼자 있을 때 보다 누군가와 함께 있을 때 더 잦은 미소를 보이는 것이 연구적으로 밝혀졌는데요. 신체적인 움직임을 통한 웃음 보다는 엄마아빠와의 대화나 자극이 이루어졌을 때 더 잦은 웃음을 보였습니다. 또한 '까꿍놀이' 를 하였을 때 즐거워하며 웃음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기의 배냇짓

 

배냇짓어린 아기들이 자면서 웃거나, 눈, 코, 입을 실룩거리며 움직이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주로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는 아이들이 배냇짓을 할 때 아이들이 웃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배냇짓은 아이들이 스스로 표정을 짓는 것이 아니라, 근육이 수축하면서 의도와 상관없이 지어지는 것입니다.

 

배냇짓은 신생아 때부터 길게는 생후 5개월 까지도 간혹 볼 수 있으며, 그후 서서히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그 후에도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와의 교감을 통해 해맑게 미소짓고 즐거워하며 웃음을 보이는 일이 더욱 많아질테니 너무 아쉬워하지 않으셔도 되겠죠.

 

 

우리 아기 웃게하는 방법

 

해운대소아과 아기들을 웃게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생후 5개월 이후 부터는 아이들 스스로 주변의 자극에 의한 신체적인 반응을 나타내기 시작하는데요.

이 시기에는 익숙한 엄마아빠의 목소리를 끊임없이 들려주거나, 딸랑거리는 소리가 나는 장난감을 입 가까이 가져가는 놀이를 해주면 아이들이 웃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생후 6개월 이후에는 조금씩 움직이기 자유로워지기 시작하면서 잼잼, 곤지곤지, 손뼉치기 등의 손동작을 통해 아이를 웃게 할 수 있습니다. 앉기, 기어다니기, 일어서기, 걸어가기 등의 성장과정 속에서 끊임없는 칭찬을 하고 아이가 좋아하는 이야기나 노래를 틀어주는 것 역시 아이의 웃는 모습을 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가장 밀접한 관계인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와의 교감을 통해 미소를 짓게 됩니다.

엄마아빠가 다정한 목소리로 기분좋은 웃음을 전달하면 아이 역시 전달받게 되겠죠.

 

아이들이 웃는 이유와 웃는 시기는 성격, 성향,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만약 우리 아이들이 비교적 잘 웃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아이들이 건강하고 밝게 자랄 수 있도록 사랑으로 보살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