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출산 후 손목통증 해운대소아과와 극복해요

 

 

출산 후 손목통증 해운대소아과와 극복해요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오늘은 아이들을 위한 육아 지식이 아닌, 엄마들을 위한 꼬망이튼튼 정보를 준비하였는데요.

출산 후 엄마들이 가장 흔히 겪을 수 있는 통증 중에 하나인 손목통증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손목통증에 대해 알아보고 극복해봅시다!

 

 

 

 

 

손목통증의 원인

 

출산 후에 일정기간 동안 무리한 움직임,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에요.

여성의 신체는 임신과 출산의 과정 속에서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출산이 다가올수록 신체는 자연스럽게 출산 준비를 하기 시작합니다. 호르몬을 분비하여 신체 내 관절을 유연하게 하고 근육을 이완시켜 원만한 출산이 이루어지도록 준비를 하죠.

출산 직후에는 이러한 신체적 변화가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무리를 하거나, 찬바람을 쐬는 등의 행동은 신체에 아주 큰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출산 후 엄마들이 흔히 손목에 통증을 느끼는 이유는 출산 후 관절과 근육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과정 속에서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하여 인대 또는 근육을 손상시켰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출산후 손목통증은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만성통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요.

 

 

 

 

손목건초염

 

손목건초염은 출산 후 엄마들에게 가장 흔히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는 손목에서 엄지손가락까지의 염증으로 나타나는 질병으로 주로 집안일을 하면서 한 손으로 지탱하는 자세를 자주 하거나, 육아를 할 때 엄지손가락을 뒤로 젖히는 자세를 자주 했을 때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엄지손가락을 사용할 때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손목을 젖혔을 때에도 통증이 있다면 손목건초염을 의심하고 즉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출산 후 손목통증이 지속될 경우, 결국 손가락에도 무리가 갈 수 있는데요. 손가락통증 역시 비슷한 맥락으로 손가락을 사용하거나 구부릴 때 극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퉁퉁 부은 듯한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을 가볍게 여기고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해주지 않는다면 손가락 관절에도 염증이 번져 만성적으로 손목과 손가락에 통증을 느끼게 될 수 있으니, 증상이 나타났을 때 즉시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손목통증 관리법

 

출산 후 손목통증에 시달리고 있는 해운대소아과 엄마들은 스스로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산욕기 때 조리를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오래도록 고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기를 낳고 난 후 쇠약해져있는 신체에 무리를 가하는 행동은 해서는 안됩니다.

아이를 번쩍 들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무리한 집안일을 한다거나, 오랫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산후조리를 할 때에는 가족들의 도움이 매우 절실하죠.

 

모유수유를 할 때 역시 같은 자세를 유지하기 보다는 수시로 자세를 바꿔주도록 하고 평소에 아기를 안을 때에도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아기띠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적당한 관리와 함께 온찜질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통증이 오래도록 지속되고 정도가 심하다면 즉시 병원을 찾으셔야 합니다. 

 

 

 

 

 

출산 후 손목통증 예방법

 

아기를 출산한 엄마라면 현실적으로 휴식을 충분히 취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무리한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평소 손목통증을 예방할 수 있는 운동으로 관리를 해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01 팔을 쭉 뻗어서 손목을 올렸다 내렸다 반복해주세요. 1회에 10번 정도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02 주먹을 쥔 상태로 손목을 아래로 구부린 후 5초 동안 유지했다가 바로한 후 힘을 빼주세요.

 

간단한 손목 운동이지만 손목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니, 바쁜 육아 속에서 잠깐이라도 틈을 내 관리를 해줄 수 있도록 합시다! 해운대소아과 엄마가 건강해야 아이도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다는 것 잊지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