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센텀소아과 아이들 코막힐 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센텀소아과 아이들 코막힐 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요즘 아침저녁에는 쌀쌀하고 낮에는 더운 일교차가 심한 날씨가 계속되고있죠! 

공기 역시 많이 건조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비염 증상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하고 콧구멍의 크기가 아직 작고 비강의 발달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아이들은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으로 더욱 심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는데요.

센텀소아과 아이들이 코막힐 때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아기 코막힘(비염)의 원인

 

코막힘 때문에 센텀소아과에 내원하는 아이들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증상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감기에 의한 증상

 알레르기에 의한 증상

잘못된 식습관

쾌적하지 못한 생활환경

 구강구조에 의한 증상

 

다음과 같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코막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아이들의 코막힘 증상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해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막힘 증상은 최대한 빨리 대처해 줄 필요가 있는데 이는 코막힘으로 인해 아이의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막힘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아이들의 코막힘 증상이 지속될 경우, 아이들은 코가 아닌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됩니다.

이런 호흡 습관은 구강구조와 수면습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각종 구강질환을 야기하고 얼굴형과 턱관절을 변형시키기도 하며,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면서 코골이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호흡을 통한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만성 편두통 증상을 갖게 됩니다. 특히 신생아의 경우에는 호흡기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빠르게 대처해주셔야 합니다.

 

이러한 코막힘 증상이 오래 지속될수록 아이의 식습관과 수면습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성장호르몬에 이상이 발생해 성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며, 각종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코를 이용하여 정상적인 호흡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티슈 한 장을 아이 코 앞에 대고 들숨과 날숨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또는 입냄새가 약간 난다거나 수유 시 답답함을 느끼며 보챌 경우 의심해 보실 수 있어요.

 

그렇다면 센텀소아과 아이들의 코막힘 증상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코막힘 증상 대처하는 방법

 

코 속 세척하기

센텀소아과 아기를 편안하게 앉게한 후 고개를 살짝 숙인 자세로 식염수 세척을 해주시면 코막힘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어요. 시중에 흔히 구입할 수 있는 식염수를 면봉에 적셔 부드럽게 코 속을 세척해줍니다. 코 속 피부는 매우 약하고 예민하기 때문에 자칫 너무 세게 세척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Ⅱ코 스프레이 사용하기

면봉을 사용하기가 어려우신 분들은 센텀소아과에서 물약이나 코 스프레이를 처방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 스프레이를 사용해 간단하게 코 속 습도를 유지시켜 코막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겠죠.

 

적정 실내 온도와 습도 유지하기

아기 코막힘 증상은 생활환경에 의해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아이에게 가장 적당한 실내 온도는

22~24℃ 이며, 실내 습도는 40~50% 가 가장 적당합니다. 매일 환기를 통해 실내 공기 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이 되는 집먼지는 습도가 높을수록 번식이 잘되기 때문에 실내 환경 조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가 누워있을 때 관심을 가지고 수시로 자세를 바꿔주는 것도 좋아요. 약간 높은 베개를 사용하여 상체를 살짝 높여 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센텀소아과 아이들의 코막힘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평소 청결유지에 신경써주셔야 하는 것 잊지마세요! 식습관 역시 건강하게 유지해 각종 질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