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센텀소아과 우리 아이 변비가 심하다면?

센텀소아과 우리 아이 변비가 심하다면?

 

 

 

 

 

 

안녕하세요.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입니다.

설날 연휴가 벌써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설날이 다가오면 약간 설레기도 하지만 아이를 둔 부모님은

혹여나 설날 연휴에 아이가 아프진 않을까,

익숙하지 않은 음식으로 인해 몸에 이상이 오지는 않을까

걱정이 앞서는 부모님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센텀소아과 꼬망맘과 함께

소아 변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소아 변비가 생기는 원인과 대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소아 변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이들에게 변비는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소화기 증상입니다. 만약 아이가 일주일에 두번 이하로 변을 보거나 매일 변을 본다 하여도 대변의 모양이 짧고 동그랗다면 소아 변비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변이 딱딱하고 굵기 때문에 대변을 보는 것을 힘들어하고 아파 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생후 6개월 이전의 아이들은 변을 보는 횟수는 모유 수유인 경우 2주에 한번에서 하루에 12번까지 다양하며, 분유 수유인 경우에는 하루 1~7회 정도가 정상적인 횟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 4세 정도가 되면 하루에 1~3회 정도로 배변을 보는데요. 무조건 변을 자주 보지 않는다고 해서 변비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아이가 대변을 보는 횟수가 너무 적거나 복통이 있다면 변비를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소아 변비가 일어나는 원인은 아이의 연령마다 조금씩 그 이유가 다릅니다. 생후 6개월 이전의 아이의 경우에는 모유를 먹는 아이보다 분유를 먹는 아이들에게서 더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분유 수유를 하는 경우에 아이가 변비가 있다면 분유의 농도를 조금 더 진하게 하여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어요. 생후 12개월 이전의 아이들은 이유식의 양이 부족하여 변비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이유식의 횟수와 양을 적절하게 늘려주는 것이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재료를 이용하여 이유식을 만들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이후의 아이들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배변을 잘 하지 못하거나 식이섬유의 섭취, 물 섭취 등이 부족하여 생기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아 변비는 어떻게 대처를 하여야 할까요?

먼저, 수분 섭취가 기본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해요. 성장하는 아이들은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충분한 수분 섭취는 장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노폐물 배출도 도와주기 때문에 아이에게 수시로 물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과일이나 채소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 이유식 등을 만들어 변비를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의 방법으로는 지속적으로 배 마사지를 하여 장 운동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해주거나 적당한 운동으로 신체 움직임을 통해 장도 함께 운동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알아본 소아 변비 !

변비로 고생을 하는 아이들을 두신 부모님들에게 조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코 앞으로 다가온 설날 연휴, 설날 행복 가득하시고

건강하게 하루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