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센텀소아과 아이의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

 

 

센텀소아과 아이의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

 

 

우리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면역력을 키우는 게 가장 중요한데요.

 

아이의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센텀소아과에서 우리 아이의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 센텀소아과 꼬망이육아 ]

면역력

 

면역력은 우리 몸이 지닌 방어 시스템으로

외부에서 침투하는 각종 세균과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을 말해요.

인간은 기초적인 자연 면역을 타고나며 신생아는 모유를 통해 엄마의 면역력을 전달받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생후 6개월이 지나면 타고난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아이 스스로 면역력을 형성하기 시작해요.

이 시기의 발달적 특징은 무엇이든 입으로 물고 빠는 것인데

이는 주변의 많은 세균과 바이러스를 경험해보려는 본능이기도 해요.

아이는 이 같은 행동을 통해 스스로 저항력을 키우고

른으로 성장할 때까지 크고 작은 질병을 경험하면서 면역력을 키우게 된답니다.

 

 

 

 

[ 센텀소아과 꼬망이육아 ]

면역력이 중요한 이유

 

면역력은 특히 환절기에 약해지기 쉬운데 가을에서 겨울,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시기에는 우리 몸이 매우 큰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에요.

특히 봄이 시작될 무렵에는 겨우내 추위에 대항하느라 에너지를 거의 다 써버린 몸이

따뜻해진 날씨에 맞춰 갑자기 활동량을 늘리려다보니 에너지 소모가 더욱 늘어나게 되는데요.

 겨울 동안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

햇볕을 충분히 쬐지 못한 것도 면역체계가 약해지는 원인이 된답니다!

 일광욕을 통해 체내에서 생성되는 비타민D는 백혈구의 균형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중요한 영양소로,

긴 겨울을 보내며 비타민D가 부족해진 탓에 자가면역체계가 통제 기능을 상실하기 쉬워져요.

또한 봄철에 황사나 미세먼지, 꽃가루 등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의 공격이 많아지기 때문에 면역력은 이 시기에 특히 중요해요.

 

 

 

 

[ 센텀소아과 꼬망이육아 ]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

 

1. 하루 한 번 바깥에서 뛰어 놀기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근력이 떨어지고 에너지가 부족한 아이들이 많아졌는데요. 근육이 에너지를 만들어 체온을 조절하기 때문에 어린아이는 근육을 단련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체온의 40% 정도가 근육에서 발생하므로 근육량을 늘려야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땀이 나면 체온이 1도가 상승하고 면역력은 5배가 증가하게 되는데요. 특히 햇빛 아래서 땀을 흘리며 뛰어 놀면 질병 억제 효과가 있는 비타민D 합성도 촉진하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씩은 아이들이 바깥에서 뛰어 놀도록 해주는 게 좋아요.

 

2. 적정 체온 유지하기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은 면역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장내 세균과 효소를 활발하게 하고 혈액순환에도 중요한데요. 백혈구가 활동하기 좋은 온도는 37.2도인데 뇌와 내장 등이 있는 심부 체온을 37.2도로 유지하기 위한 성인의 이상적인 체온은 36.5도로 아이는 이보다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좀 더 높아야 해요. 체온이 떨어지면 신진대사와 배설 기능, 기초대사와 면역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데 체온이 1도 떨어지면 면역력은 30% 정도 떨어지게 되요. 특히 돌 전 아이들은 체온조절기능이 미숙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요. 그렇다고 지나치게 꽁꽁 싸매두면 갑자기 체온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해요.

 

3. 규칙적인 수면 습관 유지하기

아이들은 잠자는 동안에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어 세포 생성과 손상된 세포 복구를 도와요. 즉, 수면은 인체가 스스로 정화하고 면역 시스템을 튼튼히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잠이 부족하거나 불규칙하면 면역체계에 혼란이 생기기 쉬우므로 규칙적으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야 몸에 무리가 가지 않아요. 단, 낮잠이 필요한 4세 이전의 아이라도 오후 3시 이후에는 낮잠을 재우지 않는 게 올바른 수면 습관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오늘은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아이의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들을 몇 가지 알아보았는데요.

 

그 외에도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 신선한 공기 마시기, 장 건강 챙기기,

샤워 대신 입욕하기, 스트레스 피하기 등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어요.

 

면역력을 키우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손을 자주 씻는 것인데요.

감염성 질환은 공기를 통해 몸속에 침입하기보다는

바이러스가 묻은 손이나 코, 입에 가져다 대어 감염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평소 외출 후 귀가하면 엄마와 아이 모두 손부터 깨끗이 씻는 게 중요해요.

또한 식사 전후나 놀이를 한 뒤에도 꼭 손 씻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