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센텀소아과 유아 유산균에 대한 모든 것

 

 

센텀소아과 유아 유산균에 대한 모든 것

 

 

안녕하세요.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요즘 대세로 불리는 유산균’.

소화와 장 건강뿐 아니라 면역력 강화는 물론

아토피피부염, 알레르기, 감기 등 다양한 질환에 효과가 있음이 밝혀져

더욱 주목받고 있는데요.

 

건강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유산균에 대해

그 효능과 연령별로 섭취하면 좋은 유산균을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유산균이란?

 

아기 유산균으로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들은 대체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인데요.

 

프로바이오틱스란, 특정 대장균과 호모균처럼 유산균이 아닌 다른 균들 중에서도 몸에 유익한 균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유산균과 비유산균을 포함한 건강에 이로운 모든 살아있는 균을 총칭하는 말이에요.

 

이러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종류로는 락토바실러스, 비피도박테리움이 대표적인데요. 그 중 락토바실러스균은 유당을 분해하는 균으로 요구르트, 치즈, 김치와 같은 발효식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아기 유산균이에요.

 

특히 프로바이오틱 젖산균은 항암작용, 면역 증강작용 등의 유익한 효과와 변비의 완화, 설사 예방 등의 효과를 가져오며, 락토바실러스 균은 알레르기에 좋답니다.

 

이와 같은 유산균을 섭취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장내 환경이 개선되고 그로인해 변비, 설사, 알레르기, 아토피 증상이 완화돼요.

 

 

 

 

대표적인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의 종류와 효능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 대장에 주로 서식하며 면역세포의 활성과 항생제 관련 설사에 도움을 주고, 유당불내증 감소에 효과적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베 : 아기의 장에서 추출한 균으로 대장균을 억제하는 능력이 있으며 세균성 설사에 도움을 줌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 : 대장과 질 벽에 주로 살며, 유해균의 부착을 억제하고 항생제와 같은 물질을 형성하여 유해균은 억제하고 설사에 도움을 줌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 장과 질 벽에서 관찰되며 살아남는 능력이 우수하고 과산화수소 및 천연항생물질 등을 형성하여 포도상구균과 살모넬라균을 억제함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 : 면역조절 효과와 항균물질 락톨린을 형성하여 포진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며 아토피개선, 항산화작용, 면역증강 작용을 함

 

 

 

 

연령별 유아 유산균

 

0~12 months

엄마의 뱃속에서 무균 상태로 자라던 아기는 세상에 태어나서 다양한 균들을 받아들이게 되는데요.

 

자연분만으로 태어난 아기는 출산 과정에서 유익한 균들을 물려받게 되며, 아이가 한 살 정도가 되면 장내세균의 구성이 성인과 비슷해져요.

 

장내세균 구성이 완성되는 돌 이전에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우유에 든 유당을 분해시키는 능력이 부족해 설사나 묽은 변을 보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12~36 months

장은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흡수하고 유해 물질은 유입되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기능을 해요. 아이의 장이 약하면 소화가 잘되지 않거나 장운동이 원활하지 않아 변비가 생기기 쉬워요.

 

, 몸에 좋은 음식을 먹어도 장이 이를 흡수하지 못하면 아이의 성장 발육이 더디고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어요.

 

유산균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장내 유익균을 늘려 면역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줘요.

 

 

여기까지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아이 유산균의 효능과 연령에 따른 유산균 섭취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장 건강뿐만 아니라 면역력 강화는 물론

각종 다른 질병에도 도움이 되는 유산균인 만큼

그 효능과 각종 화학첨가물과 착향료의 유무를 꼼꼼히 따져

우리 아이에게 먹일 수 있도록 해요.

 

유산균 복용과 함께

올바른 식습관으로 몸속 환경을 바꿔주면 더욱 효과적이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