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해운대소아과 올바른 아기 면봉 사용법

 

 

해운대소아과 올바른 아기 면봉 사용법

 

 

육아를 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아이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인데요.

 

그래서 자주 사용하게 되는 면봉!

 

상처 난 곳에 약을 바르거나

작고 연약한 아기의 귀, 배꼽, 코 등 신체 부위를 닦아야 할 때는 물론

아기용품 관리에도 요긴하게 쓰이는데요.

 

종류도 다양하고, 사용을 자제해야 할 때도 있는 면봉,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에서

올바른 아기 면봉 사용법을 알려드릴게요.

 

 

 

 

필요에 따라 아기 면봉 종류 선택하기

 

시중에 판매되는 아기용 면봉은 끝이 둥근 기본 모양부터 끝이 뾰족해서 모리 부분에도 잘 닿는 것, 올록볼록 엠보싱이 들어간 것, 오일이 함유되어 부드럽게 잘 닦이는 것, 점착 타입이라 이물질을 점착시켜 제거가 편한 것 등 종류가 다양해요.

 

따라서 부모는 아기에게 면봉이 필요한 부위에 따라 사용감이 좋은 제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코나 귀 청소에는 오일 면봉이 좋아요. 오일 면봉은 일반 면봉에 윤활 오일이 발라져 있는 것으로 아이가 아파하지 않고 상처가 나지 않도록 도와줘요.

 

엠보싱 면봉은 면봉 끝의 솜 부분이 올록볼록해 이물질 제거가 쉽도록 만든 제품이며, 점착 타입 면봉은 점착제가 포함되어 있어 잘 빠지지 않는 이물질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아이 면봉 안전하게 고르기

 

아기가 쓸 면봉을 고를 때에는 성인보다 아기의 피부와 신체가 약하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고를 수 있도록 해요.

 

가장 먼저 아기 면봉을 고를 때에는 면봉 끝 솜 부분에 형광증백제가 들어있지 않은 제품으로 고릅니다. 형광증백제는 색깔을 선명하게 보이도록 하는 염료로 흰색 휴지를 만들 때 사용되어 문제가 된 적이 있어요. 더불어 포름알데히드가 들어있지 않은 제품으로 선택하고, 피부에 자극이 없는 피부 알레르기 시험을 완료한 아기용 제품인지도 확인해주세요.

 

봉이 나무로 된 것은 피하도록 해요. 면봉을 쓰다 보면 봉이 부러지기도 하는데요. 나무로 된 봉은 부러진 끝부분이 뾰족해 아이가 크게 다칠 위험이 있으니 부러져도 다칠 위험이 없는 재질로 된 제품이 좋아요.

 

무엇보다 아기의 신체 부위는 작고 연약하기 때문에 어른이 쓰는 것보다 끝이 얇은 것을 선택하여 면봉이 아기의 귓속이나 콧속에 끼어 빠지지 않는 경우를 예방하도록 해요.

 

 

 

 

올바른 아기 면봉 사용법

 

· : 아기의 귀지는 되도록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귀지를 파주다가 아기가 갑자기 움찔 움직이면 귓속을 찔러 상처가 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만약 목욕을 하다 아기의 귀에 물이 들어갔다면, 우선 수건으로 귀 주변 물기를 잘 닦아주고 그 다음 면봉을 살짝만 넣어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이 경우 되도록 바로 해주는 것이 좋으며, 면봉을 귓속 깊이 넣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 : 아기가 코딱지로 불편해하면 면봉을 사용하여 빼줄 수 있어요. 딱딱해서 제거가 어려운 코딱지는 식염수를 약간 넣어 부드럽게 해준 뒤에 면봉 끝에 바셀린을 조금 바르고 빼내면 잘 나와요. 간편하게 오일 면봉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마찬가지로 면봉을 깊이 넣지 않도록 하고, 아기가 움직이면 깊은 곳까지 찔릴 수 있으니 조심하도록 해요.

 

· 배꼽 : 탯줄이 말라서 떨어지고 난 다음에는 알코올로 소독을 해줘야 하는데요. 소독용 알코올을 면봉에 적셔 사용하면 깔끔해요. 목욕 후 고여 있는 물기 제거에도 면봉을 사용하면 편리하답니다.

 

· 상처부위 : 상처가 난 곳에 소독약이나 연고를 발라줄 때 면봉을 사용하면 위생적이에요.

 

· 아기용품 : 닦이 어려운 구석진 부분에 낀 먼지를 제거할 때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여기까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아기 면봉의 종류부터 사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육아를 할 때, 여러모로 유용하게 사용되는 면봉은

사용한 후 바로 버리도록 하고 되도록 새 것을 쓰도록 해요.

 

무엇보다 아기가 다치지 않도록

귓속이나 콧속에 면봉을 넣어 사용할 경우에는

최대한 솜이 끝나는 지점과 가까운 곳을 손으로 잡고 사용하고,

눈은 자칫 잘못하면 찔릴 위험이 있으므로 면봉을 쓰지 않는 것이 안전해요.

 

눈곱을 제거할 땐

이전에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참고하여

물수건으로 가볍게 닦아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