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일기♡

겨울철 임산부 주의사항

 

 

센텀아동병원

겨울철 임산부 주의사항

 

겨울에는 각종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고 춥고 건조한 날씨로 면역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더욱 각별하게 신경을 써줄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신체의 갑작스러운 변화를 겪고 있는 임산부들은 겨울철에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더욱 증가하게 되는데요. 자칫 건강관리에 신경을 쓰지 못하다가 산모와 태아가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지켜야할 겨울철 임산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게요.

 

 

 

 

겨울철 임산부 운동방법

 

겨울에는 추운 날씨 때문에 몸이 축 처지고 무거워지는 느낌이죠. 가뜩이나 배가 불러있는 임산부는 움직이기가 더욱 힘드리라 생각되는데요. 몸이 무겁다고 해서 집 안에서만 생활하고 활동량을 줄이면 오히려 임산부의 건강을 해치고 체중관리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는 임신 기간 동안 평균적으로 체중이 약 11~15㎏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태아에게 영양분을 꾸준히 공급하고 임산부 본인도 영양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기 때문에 식이조절은 위험할 수 있어요. 따라서 꾸준히 간단한 운동을 하면서 체중관리와 면역관리를 해주도록 합시다.

 

날씨가 많이 춥거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실내에서 간단한 요가동작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따뜻한 날에는 햇빛을 쬐면서 약 30분 정도 천천히 걸어주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겨울철 임산부 체온관리

 

임신을 한 여성은 평균체온이 약 0.3~0.6℃ 정도 올라갑니다. 또한 호르몬의 변화로 주변환경에 체온이 민감하게 반응해 미세한 변화에도 미열이 나거나, 식은땀을 흘리는 등 급격한 체온 변화가 발생할 수 있어요. 겨울철에는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가 심해 임산부는 체온관리에 신경써주셔야 하는데요. 급격한 체온변화가 발생하면 감기와 같은 질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산부는 겨울에 두꺼운 옷을 입기 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겹 입어 활동에 불편함이 없게 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실내에서도 따뜻한 양말을 신고 적당한 체온을 유지해주세요. 실내 적정 온도는 18~20℃ 정도로 지나치게 온도가 높거나, 낮은 것 역시 건강에 좋지 않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겨울철 임산부 비타민섭취

 

겨울철에는 비타민이 부족해질 수 있어 임산부의 면역력을 위해 비타민섭취는 필수입니다.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는 과일과 야채를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신경써주시고 날씨가 많이 춥지 않은 날에는 실외로 나가 햇빛을 쬐면서 비타민D를 생성하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D는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바깥외출이 어렵거나, 날씨가 너무 추울 때에는 반드시 영양제를 복용하면서 충분한 비타민섭취를 해주셔야 합니다.

 

 

 

겨울철 임산부 예방접종

 

겨울철에는 각종 바이러스가 유행하여 임산부 역시 예방접종을 통해 미리 방지해야 합니다. 혼자의 몸이 아닌 임산부는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 아픈 것을 혼자 참거나, 약물, 주사, 예방접종 등에 큰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산모가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오래도록 증세를 지속하게 되면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태아에게 더욱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특히 독감은 심각한 증세를 나타내면서 각종 합병증율 유발하고 조산, 유산, 기형아 출산 등의 확률 역시 높아지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반드시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가 시작되기 전에 독감 예방접종을 마치고 효과적으로 독감을 예방하도록 합시다.

 

 

 

 

이외에도 겨울철 튼살, 건조한 피부 등으로 고생하지 않도록 보습관리에 철저히 신경써주는 것이 좋으며,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면역력과 영양분을 충분히 유지할 수 있도록 합시다. 신체에 이상반응이 있는 경우에는 혼자서 해결하려 하지 마시고 즉시 병원을 찾아 본인의 상태를 알리고 전문의의 정확한 소견을 들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센텀아동병원에서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