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센텀아동병원

만성기침 관리방법 알아보기

 

기침은 감기와 같은 호흡기질환에 걸렸거나,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기침은 이물질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기도 하고 기도가 자극되었을 때 반사적으로 나오기도 하는 것인데요. 요즘과 같이 건조하고 추운 날씨에는 미세먼지, 이물질 등이 많아 기침이 잦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침이라는 증상은 우리 신체에 이물질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자연적으로 신체반응이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기침 자체는 신체에 해로운 행위는 아니에요. 하지만 기침이 지나치게 심하거나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각종 합병증 유발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만성기침을 관리해줄 필요가 있어요.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하기

 

생활하는 실내환경을 쾌적하게 조성해 주세요. 특히 어린 아이들은 폐의 기능이 미숙하기 때문에 주변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는데요. 실내온도와 실내습도를 꼼꼼히 확인해 기침을 멈출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가장 적정한 실내온도는 21~22℃. 실내습도는 50~60% 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중국으로부터 날아오는 미세먼지로 미세먼지주의보가 내려지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외출할 때에는 황사용마스크를 착용해 호흡기를 보호하도록 합시다. 기침 증세가 없더라도 평소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하여 호흡기질환을 예방하도록 하세요.

 

 

따뜻한 물 마시기

기침이 지속될 때는 호흡기를 촉촉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조성해주는 것은 물론 따뜻한 물을 수시로 섭취하여 목이 건조하지 않게 해주세요. 따뜻한 물은 기도에 있는 미세먼지와 이물질 등을 제거해주고 체온을 올려 기침 증세를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쥬스, 탄산음료, 카페인 등은 오히려 목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피해주세요.

 

 

 

기관지에 좋은 식품 섭취하기

기침 증세를 완화시키기 위해 기관지에 좋은 식품을 꾸준히 섭취해주세요. 기관지에 좋은 식품은 귤, 은행, 도라지, 꿀 등이 있는데요. 고추, 겨자와 같은 매운음식 역시 호흡기를 진정시켜주고 기침과 가래 증세를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기침과 가래를 동반하는 경우라면 조금 매운음식을 섭취해보시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 차를 통해 관리해보세요!

 

 

 

마사지하기

 

기침이 오래도록 지속된다면 배와 등을 손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해주세요. 특히 밤마다 기침이 더욱 잦아지는 아이들을 위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 후 두 손으로 마사지를 해주면 기침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병원 방문하기

 

기침은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다양한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폐렴, 만성기관지염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이런 질환은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아 만성기침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미리미리 방지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기침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기침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그 원인을 해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먁물을 복용하는 것이 거부감이 들더라도 증세가 오래 지속되면 더욱 심각한 합병증이나 2차질병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해주는 것이 좋아요.

 

 

 

 

 

 

기침이 명확한 원인없이 지속될 경우에는 주변환경을 변화시켜 주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아요. 기침은 감기 후에 정도가 심해지거나 수주에서 수개월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재발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만성기침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꼼꼼히 관리합시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   2019/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137,303
Today
1
Yesterday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