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해운대소아과 우리아이 월령별 언어발달 알아보기

 

 

 

해운대소아과 우리아이 월령별 언어발달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아이들을 키우는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라면 아이들의 자그마한 변화에도 큰 감동을 느끼고 소중하지 않은 순간이 없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특히 우리 아이가 조금씩 옹알이를 하기 시작하면서 말문이 트이고 언어를 조금씩 배워가는 모습을 보면 너무나도 놀랍고 사랑스러울 수 밖에 없죠. 하지만 간혹 우리 아이가 같은 월령의 아이에 비해 언어발달이 느린 것은 아닌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한날 한시에 태어났다고 하더라도 발달의 속도, 시기 등에 있어서 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언어발달 능력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하실 엄마아빠들을 위해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에서 우리아이 월령별 언어발달에 대해 준비해보았습니다!

 

 

 

 

 

우리아이 월령별 언어발달

 

언어발달 속도가 빠른 아이들은 두뇌발달, 인지발달 등 다양한 측면에서도 성장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그에따라 아이를 키우는 엄마아빠들은 아이가 말이 느리면 민감하게 반응하고 걱정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개개인에 따라 언어발달 시기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나, 평균적인 월령별 언어발달에 대해 인지하고 언어발달이 비교적 느린 아이들과 할 수 있는 놀이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 생후 0-3개월: 아이들은 엄마의 목소리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고 '아', '우' 와 같은 특별한 의미없는 소리를 내기 시작합니다. 생후 2개월이 경과할 무렵부터는 구강 신경이 발달하면서 옹알이를 하기 시작하며, 서서히 발성을 내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 생후 3-6개월: 본격적으로 옹알이를 하면서 아이들은 감정에 따라 미세한 차이가 있는 울음소리를 내기도하며, '꺄' 와 같은 좀 더 강력한 발음의 소리나, '아아' 와 같은 반복적인 소리를 냅니다. 소리를 내는 소리가 훨씬 길어지고 웅얼웅얼하는 소리를 내기 시작합니다.

 

· 생후 7-12개월: 언어발달이 빠른 아이들은 간단한 단어를 말하기 시작하며, '엄마', '아빠' 와 같은 익숙한 단어를 어설프게나마 따라하는 시기입니다. 엄마아빠가 하는 말을 어느정도 알아들으면서 반응을 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이나 동물의 소리를 흉내내기도 합니다.

 

· 생후 12-18개월: 주로 아이가 첫 말을 시작하는 시기로 대부분의 모음을 익히고 'ㄷ', 'ㅎ', 'ㄴ' 등 자음의 사용이 급격히 늘어납니다. 5개 이상의 단어의 뜻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억양이 생깁니다.

 

· 생후 19-24개월: 사용할 수 있는 어휘수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시기로 명사+동사 형태의 문장을 만들기도 합니다. 질문, 요구사항 등을 표현하기도 하며, 해운대소아과 아이가 자신을 '나' 라고 지칭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엄마와의 놀이가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의 언어발달은 태어난 직후부터 서서히 향상되기 시작합니다.

가장 애틋하고 밀접한 관계인 엄마의 표정, 목소리, 움직임 등을 통해 아이들은 언어를 배우게 되는데요. 엄마가 아이에게 언어 자극을 많이 줄수록 아이들은 언어를 더욱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엄마와의 놀이를 통해 아이는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발달의 기초를 잡게 됩니다. 생후 6-12개월 무렵에는 주변의 소리를 따라하기 시작하는 시기로 다양한 놀이를 통해 단어를 들려주면서 언어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들마다 언어발달의 차이는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평균적인 아이들의 월령별 언어발달 상태를 파악하고 만약 해운대소아과 우리아이가 언어발달 속도가 느린 편이라면 어떤 방법으로 아이를 도울 수 있는지 인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겠죠.

 

 

 

 

 

언어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행동

 

아이 이름 부르기> 생후 6개월이 경과하면서부터 아이들은 엄마아빠의 목소리를 기억하고 자신의 이름을 불렀을 때 정확히 반응하기 시작합니다. 아이들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은 아주 기본적인 것이지만 아이가 스스로의 인격체로 인식하고 인지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사항이에요.

 

아이에게 반응하기> 아이의 언어발달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아이의 소리에 꾸준히 반응해주는 것은 아이의 언어발달 속도를 훨씬 앞당길 수 있는데요. 특히 옹알이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시기에는 아이가 발성의 기초를 다지고 지속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반응을 해주셔야 합니다. 아이들이 자신이 어떠한 소리를 냈을 때 돌아오는 반응에 흥미를 느끼고 계속해서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와 스킨십하기>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들은 아이와의 스킨십이 언어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고계셨나요? 아이들과 얘기할 때 손을 잡거나, 꼬옥 안고 있기, 눈을 마주치면서 책 읽어주기 등 언제나 가까운 거리에서 아이와 대화하듯 유지합니다. 비록 아이들이 알아듣지 못하더라도 아이들은 엄마와의 스킨십과 목소리를 통해 무수한 단어를 익히고 서서히 언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와 대화하기> 아이와의 꾸준한 대화는 아이가 더욱 많은 말을 하고싶게 만들고 자신을 하나의 인격체로 인식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옹알이를 따라하거나, 옹알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대답해주는 등의 행동으로 아이와 꾸준히 대화하세요.

 

 

 

 

 

아이들의 언어발달은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와의 대화를 통해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틀린 발음이나, 문장을 사용할 때에는 그 부분을 지적하기 보다는 올바른 표현을 지속적으로 들려주는 방식으로 아이와 대화해보세요.

 

아직 정확한 문장을 만들 수 없는 아이가 간단한 단어로만 표현을 할 때면 엄마가 정확한 문장으로 되물어보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표현방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어주는 것도 매우 효과적이며, 책을 읽을 때 다양한 억양으로 리듬을 실어 이야기를 들려주면 아이들은 더욱 흥미를 가지고 귀 기울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우리아이 월령별 언어발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이들은 개개인에 따라 매우 다양한 속도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평균적인 발달 사항이며, 우리 아이가 조금 느리다고 하더라도 어느 순간 급격하게 성장할 수 있으니, 너무 조급하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이들과의 꾸준한 대화와 놀이를 통해 아이가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말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