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해운대소아과 유아사춘기 어떻게 극복할까요

해운대소아과 유아사춘기 어떻게 극복할까요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눈 깜빡하는 사이 금방금방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

그저 귀엽고 사랑스럽기만 하던 우리 아이가 어느 순간부터 고집을 부리고 떼를 쓰거나, 말을 듣지 않고 말대꾸를 하기 시작합니다.

 

흔히 '미운 3살', '미운 4살', '미운 5살' 이라고 불리면서 만 3세부터 만 5세까지 갑자기 아이들이 말을 듣지 않고 부쩍 고집을 부리기 시작해 붙여진 마냥 귀엽지만은 않은 수식어인데요.

 

이렇게 유아사춘기는 갑작스럽게 찾아와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가 당황하고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고민스러운 경우가 있으실거에요.

해운대소아과와 함께 유아사춘기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유아사춘기?

 

유아사춘기는 단순히 아이의 고집이 세지거나, 말을 듣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 과정 속에서 자아정체성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경험하게 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 3세가 되면 아이들은 자아의식이 강해지고 스스로 존재 가치에 대해 깨닫게 되면서 자아정체성을 가지게 됩니다. 즉,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은 이 시기에 스스로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자아와 부모에 대해 의존하려는 자아가 공존하면서 반항스러운 듯한 행동을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는 아이의 이러한 갑작스러운 행동 변화에 많이 당황스럽고 속상함을 느끼기도 하죠. 하지만 이는 성장 속에서 반드시 거치게 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올바른 육아법을 통해 극복해야 할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운 3살, 미운 4살, 미운 5살

 

유아사춘기가 찾아오면 아이들은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의 말에 부정적인 대답을 하기도 하고 이유없는 떼를 쓰거나, 고집을 부리고 반항을 하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 아이들은 어떤 특징적인 행동들을 보일까요?

 

① 다양한 감정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불안/질투/호기심/수줍/자신감 등)

②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폭이 넓어지고 언이능력도 향상합니다.

③ 독립심이 생기면서 스스로 상황에 대처하려는 모습을 보입니다.

④ 반항적이고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⑤ 새로운 친구나, 물건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합니다.

⑥ 내적 갈등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인내, 끈기를 배웁니다.

⑦ 보호자의 말에 논리적으로 말대꾸를 하기 시작합니다.

⑧ 간혹 낯가림이 더 심해지고 보호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기도 합니다.

 

 

 

 

엄마아빠의 품을 벗어나 친구들을 사귀는 시기

 

만 5~6세가 되면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은 사회력이 향상하면서 엄마아빠와 분리되어 친구들과 친말한 관계를 가지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어린이집을 가거나, 보호자가 외출할 때 마다 전쟁통 같았던 모습은 옛말이고 지금은 유치원에 가서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너무나도 좋아하고 뒤도 보지않고 등원하는 모습들을 볼 수 있는데요.

 

유아사춘기를 겪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친구 또는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급격하게 증가하기도 합니다. 만 4세가 넘으면 아이들은 스스로 성(性)에 대해 인지하게 되고 만 5세가 되면 확연하게 이성에 눈을 뜨게 됩니다.

 

 

 

 

유아사춘기 극복방법

 

유아사춘기에는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가 아이들의 마음을 최대한 헤아려주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간혹 말도 안되는 고집을 부리더라도 독립성을 키워나가는 행동이기 때문에 무작정 야단을 치거나 화를 내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입장에서 진심으로 이해하고 배려해주세요. 아이로부터 엄마아빠가 언제나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고 믿는다는 확신을 느낄 수 있도록 안아주고 표현해주세요.

 

스스로 해내려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독립심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세요.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유아기부터 조금씩 연습할 수 있도록 하고 아이가 도움을 요청할 때 까지 기다리는 자세를 가지도록 합시다.

 

반면, 규칙과 질서, 의무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교육해주실 필요가 있는데요.

만 5세 정도의 아이들은 충분히 논리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스로 해도 되는 행동과 해서는 안되는 행동에 대해 확실하게 설명해주세요. 아이가 잘못을 하거나 고집을 부리더라도 차분하게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주시면 점차적으로 나이지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에요.

 

윽박지르거나 화내는 행동은 아이들의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부모와의 신뢰를 깨는 등 상호관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해운대소아과 아이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유아사춘기의 아이들은 내적갈등과 여러가지 상황을 경험하면서 인내력과 배려심을 배우고 점차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성장 과정 속에서 힘들어 한다면 더 많이 안아주고 사랑해주면서 함께 극복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꾸준한 대화를 통해 유아사춘기를 극복하고 대화 잘 통하는 엄마아빠-아이의 관계를 형성시킵시다.

이상 지금까지 해운대소아과와 함께 유아사춘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