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놀이♡

센텀소아과와 함께 알아보는 아기 애착인형 고르는 팁

 

 

센텀소아과와 함께 알아보는 아기 애착인형 고르는 팁


 

 

안녕하세요.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아기들은 생후 8개월 정도가 경과하면서부터 서서히 엄마아빠를 자신의 보호자로 정확하게 인식하기시작하고 보호자가 눈 앞에 보이지 않을 경우에 불안함을 느끼는 분리불안 증세를 나타낼 수 있어요.

 

분리불안 증상은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엄마가 나의 일부가 아니라 나와 떨어질 수 있는 존재라고 인지하게 되면서 그때 느끼게 되는 불안감과 두려움에 의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만큼 아이가 성장하였고 뇌의 발달을 통해 인지능력 또한 성장했다는 것이죠.

 

또한 어느정도의 분리불안 증세는 오히려 엄마아빠와의 애착형성이 원만하게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발달 과정 속에서 정상적인 중요한 단계를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리불안 증세는 지극히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만 3세 전후로 서서히 사라지기 때문에 센텀소아과 엄마아빠께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이가 불안감을 느끼기 전에 엄마가 아이에게 믿음을 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아이와 떨어져있어야 하는 상황에 대해 명확하고 분명하게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 때문데 불안한 태도를 보이면서 설명을 하는 것은

오히려 아이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분리불안 증세가 지나치게 오래도록 지속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이런 상황에 불안감과 두려움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애착인형입니다.

 

먼저, 센텀소아과와 함께 애착인형이 필요한 정확한 시기에 대해 알아게요.

 

 

 

 

아기들은 성장 과정 속에서 생후 7~8개월 전후로 분리불안 증세를 조금씩 나타내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가 오기 전에 미리 애착인형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주로 엄마와 생활을 하는 아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밥을 먹을 때, 잠을 잘 때 등 항상

애착인형을 함께 두면서 아이가 익숙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인형에 애정을 느끼게 되고 이는 아이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끼게하여 정서적인 발달은 물론 두뇌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엄마가 항상 함께 할 수 없는 센텀소아과 아이들에게 애착인형은 아이들의

심리적, 정서적인 안정을 도와 엄마와 잠깐 떨어져있더라도 불안감과 두려움을 덜 느끼게 합니다.

 

단, 생후 36개월이 지나서도 애착인형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 또한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기 애착인형 고르는 팁

 

어두운 색상보다는 밝은 색상의 인형이 좋아요

아이의 몸보다 조금 더 작은 인형이 좋아요

아이에게 자극을 주지 않는 부드러운 재질이 좋아요

바느질이 잘 되어있고 세탁이 가능한 인형이 좋아요

 

 

아이에게 있어서 애착인형은 언제나 함께 할 수 있는 '친구' 와 같은 개념이기 때문에

아이가 편안함을 느끼고 포근함을 느낄 수 있는 인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이가 항상 들고다니면서 만지고, 물고, 빨 수 있기 때문에 위생적인 부분을 생각해서

튼튼하고 꼼꼼하게 바느질이 되어있는 세탁이 가능한 인형이어야 하겠죠.

 

 

하지만 아이에게 이 조건에 맞는 인형을 애착인형이라며 억지로 부여할 필요는 없습니다.

애착인형이라는 것은 의미 그대로 아이가 애착을 느낄 수 있는 인형이어야 하기 때문이죠.

 

또한 여자아이에게는 귀여운 곰돌이 인형, 남자아이에게는 공룡이나 자동차 장남감

주는 식으로 성별을 구분지어 애착이형을 고르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엄마아빠와 충분한 애착관계가 형성된 센텀소아과 아이들은 어느정도의 시기가 경과하면

자연스럽게 애착인형에 대한 의존도가 사라지게 됩니다.

 

만약 생후 36개월이 경과하였지만 여전치 애착인형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아이가 다른 장난감이나 물건에도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에게 있어서 소중한 애착인형을 억지로 뺏는 행동은 매우 잘못된 것이며,

자연스럽게 이별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