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의 경제교육 언제부터 해야할까요?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의 경제교육, 언제부터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아이들이 성장해감에 따라 신경써서 교육해야 할 것들이 한 두가지가 아닌데요.

그 중 어려서부터 부모가 책임감을 가지고 가르쳐줘야 하는 분야가 경제교육입니다.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의 경제교육, 성인이 되었을 때 제대로 된 경제념을 갖기 위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차근차근 경제교육을 시켜줘야 합니다.

 

과연 언제부터, 어떻게 아이들 경제교육을 해야하는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들 경제교육의 정확한 개념은 무엇일까요?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에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일깨워주기 위해서는

'돈', '경제' 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경제교육이란, '돈은 적게 써야한다', '돈이 많으면 행복하다' 와 같은 것을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우선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에게 돈이란, 경제적으로 기본이 되는 개념이고 교환의 매개체로 사용된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돈은 스스로 일궈낸 가치에 대한 댓가이며, 돈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고, 돈을 저축해야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은행과 저금의 정확한 개념과 역할은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려줘야 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엄마아빠의 역할인데요. 엄마아빠가 아이들에게 어떤 마음가짐으로 경제교육을 하느냐에 따라서 아이들은 경제에 대해 확연하게 차이나는 개념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경제가치를 통제할 수 있고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하며,

자신이 원한다고 해서 모든 것을 가질 수는 없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 인내하고 기다릴 줄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알려줘야해요.

 

 

 

 

 

 

 

 

아이들 경제교육 언제부터, 어떻게 해야할까요?

 

 

실질적으로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의 경제교육은 생각보다 이른 나이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생후 12~24개월 즈음에는 아직

돈이나 경제에 대한 가치의 개념을 정확히 인지하기에는 부족함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물건과 자신의 물건이 아닌 것을 분류할 수 있는 교육부터 자연스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지고 싶은 것이 있다고 해도 그것이 무조건 자신의 것이 될 수 없다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 장난감이 누구의 소유인지를 차근차근 알려주고 자신의 것이 아닐 때는 인내하고 참을 줄 알아야한다는 것을 교육하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구체적인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의 경제교육은 만 3세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지고 자기주장이 뚜렷해지는 시기라고 볼 수 있는데요.

아이들이 어렵지 않게 해낼 수 있는 심부름을 통해 간단한 교육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심부름을 해낼을 때 보상으로 무한한 칭찬과 일정한 용돈을 주는 습관을 가져봅시다.

 

 

 

 

 

 

놀이를 통한 아이들 경제교육

 

아직은 어린 아이들을 위해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경제관념을 가르쳐주기 위해서

마트놀이, 시장놀이와 같은 역할놀이를 통해 재미있게 교육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즐기는 놀이 중 하나인 시장놀이는 서로 판매원과 손님의 역할을 번갈아가면서 직접 경험해보면서 수를 익히는 연산 교육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일정한 금액 안에서 자신이 어떤 것을 얻을 수 있는지, 얻을 수 없는지를 스스로 인지하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엄마아빠가 직접 물건을 사고 파는 모습을 보면서 역할놀이를 할 때 그 모습을 따라하면서 실제 시장상황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의 경제교육은 엄마아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지만,

스스로 인지하고 깨달아야하는 교육 분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려서부터 사소한 것부터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는 것을 항상 생각하셔야 합니다. 단순히 '돈' 은 '많을수록 좋다' 라는 식의 개념을 가져서는 안되겠죠.

 

아이들의 경제교육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평소에 자연스럽게 익혀야 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아이들의 현명하고 올바른 경제관념을 심어주기 위해 경제교육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