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아기 목욕 해운대소아과와 안전하게 해요

 

 

안녕하세요.

오늘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이 알려드릴 육아팁은 아기 목욕 안전하게 하기 입니다.

초보 엄마가 처음 아기를 씻겨야 할 때면 아기가 아파하진 않을까, 피부에 무리가 가진 않을까 노심초사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아요.

 

아기 목욕은 어른의 목욕과 어떤 차이가 있고 아이도 엄마아빠도 편하고 안전하게 목욕시킬 수 있는 팁은 무엇이 있는지 해운대소아과와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기 목욕 준비물

 

 

먼저, 해운대소아과와 함께 아기 목욕을 위한 준비물들을 알아볼까요?

적당한 크기의 대야 2개, 따뜻한 물, 바디샴푸/샴푸, 타월, 수건, 바디로션/오일, 면봉 등

 

신생아의 경우에는 아기용 욕조를 사용하기에는 아직 너무 작아서 오히려 아기도, 엄마아빠도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요. 적당한 크기의 대야 목욕용, 헹구기용 2개를 준비해 주시면 충분합니다.

 

아기들은 아직 체온 조절을 하는 능력이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온도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해요.

갑작스럽게 목욕을 시키기보다 욕실에 38~40℃ 정도의 따뜻한 물을 미리 준비해두고 욕실 내부의 온도를 미리 높여준 후, 손과 발에 따뜻한 물을 천천히 적셔 서서히 물에 적응을 할 수 있있도록 합시다.

 

목욕을 하기 전에 집 내부 온도 역시 따뜻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목욕 후에는 급격하게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실내 온도는 26~28℃ 를 유지하도록 합시다. 요즘같이 더운 여름에도 해운대소아과 아기들을 위해 선풍기나 에어컨은 잠시 꺼주시는 것이 좋아요.

 

 

 

 

 

아기 목욕 언제 해야할까요?

 

 

연약하고 얇은 피부를 가진 아기들은 너무 잦은 목욕은 오히려 좋지 않아요.

일주일에 2~3번 정도이면 충분하며, 아기의 건강 상태나 그 날의 컨디션에 따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덥고 습한 여름철에 땀을 많이 흘렸다면 간단하게 물로 헹궈주시는 것은 무관해요.

 

단, 미열이 있거나, 예방접종을 한 날에는 목욕은 절대 금물인 것 아시죠?

 

또한 수유를 한 직후나, 굶주린 상태에서 하는 목욕은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수유 후 어느정도 소화가 되었을 즈음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 약 2시간 전에 목욕을 하면 편안하게 잠자리에 드는데 도움을 주기 떄문에 저녁8~9시 정도가 적합하다고 볼 수 있어요. 아이들의 규칙적인 생체리듬을 위해 매번 비슷한 시간대에 목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목욕 안전하게 하기 순서

 

 

아기용 부드러운 거즈를 따뜻한 물에 적신 후, 얼굴 머리 가슴 겨드랑이 다리 순으로 씻겨줍니다.

 

아기 목욕을 할 때 바디샴푸/샴푸는 머리와 땀이 많은 부부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특히 얼굴은 바디샴푸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입 순으로 부드럽게 씻어주세요.

 

얼굴과 머리를 먼저 씻긴 후, 몸을 서서히 욕조에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한 손으로 머리와 목을 받치고 다른 손으로 얼굴과 머리를 씻겨주시면 됩니다. 물에 들어간 아기가 서서히 적응을 하면 순서대로 부드럽게 씻겨주시면 되요.

 

목욕을 할 때 아기들이 미끄러질 수 있으니, 항상 눈을 떼지않고 신경써야 하는 것 아시죠?

해운대소아과 아기 목욕을 하면서 물의 온도나 주변 온도가 변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신경써주시는 것도 잊지마세요!

 

 

 

 

아기 목욕 후 관리

 

 

해운대소아과 아기 목욕은 할 때 만큼 후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기 목욕이 끝난 직후에 즉시 타월로 물기를 말끔히 제거해주고 바디로션을 바른 후, 피부가 접히는 부위인 목, 겨드랑이, 팔, 다리에 아기 파우더를 발라 관리해주세요.

 

코, 귀와 같은 물귀가 들어가기 쉬운 부위는 면봉으로 가볍게 닦아주시고 눈 역시 물기가 남아 있지 않은지 세심하게 체크해주세요.

 

신생아의 경우, 배꼽은 꼼꼼히 소독해주어야 하는 부위인데요. 면봉에 알코올을 소량 묻혀 배꼽을 가볍게 닦아주세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아기 목욕 하는 방법을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아기의 연약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섬세한 손길로 안전하게 아기 목욕 시켜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