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센텀소아과 소아 식욕 부진의 원인과 해결방안

 

센텀소아과 소아 식욕 부진의 원인과 해결방안

 

 

 

 

장마와 무더위가 이어지는 요즘은

아이들과 식사전쟁이 더 활발하게 일어나는데요.

 

아이의 식욕 부진이 계속되면

성장과 발달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부모는 식욕 부진을 하루빨리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답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의 식욕 부진 원인과

 해결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센텀소아과 꼬망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센텀소아과 꼬망이튼튼

아이에게 식욕 부진이 위험한 이유

 

아이에게 식욕 부진이 나타나면 먹는 것이 줄어들면서 자연적으로 또래보다 키도 덜 크고 성장도 느릴 수밖에 없어요. 또한 면역력도 저하되면서 잔병치레가 많아지고 위장장애와 성장발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약 식욕 부진이 오래 간다면 위장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소화흡수력이 줄어들고 변비와 복통,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센텀소아과 꼬망이튼튼♡

소아 식욕 부진의 원인

 

소아 식욕 부진은 특별한 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은 아이들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식욕이 없거나 먹고 싶은 욕구 자체가 부족한 증상을 말하는데요. 식욕 부진은 여름철 무더위 탓으로 인한 입맛 저하와 축농증, 폐렴,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 아토피,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잦은 감기나 소화기에 문제로 인해서 위장기능이 저하된 경우에 주로 나타난답니다! 식욕 부진에 영향을 미치는 식습관 형성은 주로 영아기에 나타나는데 부모의 식습관과 음식의 경험에 의해서 결정되요. 먹기 싫은 음식을 억지로 먹이려는 부모의 행동으로 아이는 음식을 먹을 때가 즐겁지 않는 일이라 생각하게 되면서 음식을 거부하거나 식사에 흥미를 보이지 않게 되고 이로 인해 식욕 부진에 빠지기 쉬워져요.

 

 

 

 

센텀소아과 꼬망이튼튼♡

소아 식욕 부진 해결방안

 

식욕 부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이유부터 파악할 필요가 잇어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소화가 오래 걸리고 복통이 자주 일어나는 아이들은 소화기의 문제를 먼저 치료해야 하고 장에 가스가 차고 배가 자주 아프다고 말하는 아이는 밀가루나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봐야 해요. 또한, 아이들이 식사를 할 때 밥을 억지로 먹이려고 강요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아이들이 먹는 행복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억지로 먹이지 않고 식사 전에 입맛을 떨어뜨리는 과자, 아이스크림 등 군것질과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도록 하고 식사 시간은 정해진 시간에 맞춰 일정한 장소에서 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오늘은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무더운 날씨로 인한 우리 아이의

식욕 부진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았어요.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식사를 할 때

부모가 맛있게 먹는 모습을 먼저 보여주면서

아이의 식욕을 돋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과

편식하지 않는 식습관을 길러주는 것이랍니다!

 

 우리 아이에게 부모가 먼저

본보기가 되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