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해운대소아과 유아 빈혈 원인과 예방법

 

 

 

해운대소아과 유아 빈혈 원인과 예방법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빈혈은 흔히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생각하지만

아기들에게도 종종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유아 빈혈은 생후 6~24개월에 흔히 나타나지만

증상이 명확하지 않아 눈치 채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오늘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유아 빈혈의 증상과 원인, 예방과 치료법에 대해 꼼꼼히 알아봐요. ^^

 

 

 

 

유아 빈혈의 증상과 원인

 

아이가 안색이 창백하고 밥도 잘 안 먹으며 보채고 쉽게 지치는 증상을 보이면 유아 빈혈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어요.

 

유아 빈혈은 이유식을 시작하는 생후 4~6개월과 체중이 급격히 늘어나는 15개월 무렵 흔히 발생하는데요. 이는 미음이나 죽 위주의 이유식을 먹으면서 상대적으로 철분이 풍부한 육류 섭취가 제한되었기 때문이에요.

 

미숙아로 태어났거나 모유수유를 하는 중에 소아 빈혈이 생겼다면 엄마의 철분 부족을 원인으로 보기도 해요.

 

 

 

 

유아 빈혈 예방법 및 치료법

 

생후 6개월 이전에 이유식 시작하기

신생아는 모체로부터 철분을 받은 상태로 태어나요.

 

하지만 생후 6개월이 지나면 다 소진되므로 이유식을 먹여 철분을 공급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곡류채소생선·육류 순으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는데, 이유식 초기에는 곡류나 채소위주의 이유식을 섭취하기 때문에 빈혈 증상을 보일 수 있어요.

 

그러므로 아이가 이유식을 잘 먹는다면 육류나 생선으로 단계를 조금 빠르게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철분이 풍부한 음식 섭취하기

대개 첫째 아이가 철 결핍성 빈혈이면 둘째 아이도 빈혈인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는 가장 먼저 우리 집 식단을 점검하고, 철분이 풍부한 식단으로 개선하는 것이 좋아요. 철분 함량이 높은 식품은 소고기, 닭고기와 같은 육류가 대표적이며 콩, 달걀, 건과일, 감자, 시금치, 당근, 브로콜리, 미역, 다시마 등이 있어요.

 

 

 

우유 섭취량을 적절히 제한하기

흔히 우유를 완전식품이라 알고 있지만, 우유는 철분이 부족한 대표적 음실일 뿐 아니라 체내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음식이에요.

 

우유를 많이 마시면 그만큼 철분이 많은 음식을 덜 섭취할 우려가 있으므로 돌이 지난 아이라면 하루 우유 섭취량을 300~400ml로 제한하는 것이 좋아요.

 

철분 흡수를 돕는 식품 같이 먹기

단백질, 비타민 B·C, 엽산 같은 영양소는 체내 철분 흡수를 도와줘요.

 

육류와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 및 과일, 오렌지주스 등을 같이 먹으면 철분 흡수량을 2배 정도 느릴 수 있는데요.

 

반면 콩류나 통밀에 많은 피트산, 우유에 많은 칼슘 등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니 주의해 주세요.

 

 

 

 

아기 철분 보충제

 

만약 혈액검사를 통해 유아 빈혈로 진단받았다면, 몸에 저장된 철분이 거의 소진된 상태이므로 철분제를 복용해야 해요.

 

철분제는 과량 복용 시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해운대소아과 텀아동병원의 전문의를 통해 처방을 받아야 해요.

 

빈혈은 철분제를 2~3주 복용하면 증상이 호전되는데, 치료 1개월 후 헤모글로빈 측정을 반복해서 정상 여부를 확인하고, 정상으로 돌아온 후에도 2~3개월간 철분제를 계속 복용해야 해요.

 

철분제는 공복에 먹어야 가장 흡수가 잘되지만,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하루 먹을 양을 2~3회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이는 것이 좋아요.

 

 

 

 

여기까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유아 빈혈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철 결핍성 빈혈은 생후 6개월부터 3세 사이에 많이 발생하고,

그 중에서도 9개월부터 24개월 사이에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해요.

 

어린 아이에게 빈혈이 계속된다면

식욕부진은 물론 성장 저하까지 올 수 있으므로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에서 빈혈검사를 꼭 받고,

의사 처방에 따른 충분한 철분 섭취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