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사두증이 우리 아이에게 주는 영향은?

사두증이 우리 아이에게 주는 영향은?

 

 

 

 

 

 

 

안녕하세요.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이예요.

며칠동안 날씨가 그리 춥지 않은 날들이 계속되면서

겨울이 끝난걸까? 라는 생각이 드는 요즘인데요.

이럴때 더욱 건강을 조심하는 것이 필요해요.

 

오늘은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우리 아이,

육아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하는데요.

다들 사두증이라고 알고 계신가요 ?

사두증의 원인과 예방법, 꼬망맘과 알아보도록 할게요 !

 

 

 

 

 

 

 

 

 

 

우리 아이의 머리 한쪽이 너무 납작하거나 평평한 경우에는 사두증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사두증 또는 단두증이라고도 해요. 아이들의 두개골은 매우 연약하기 때문에 조금만 한쪽 방향으로 오래동안 치우쳐있거나 압력이 가해지게 되면 머리 모양이 달라질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아이들은 스스로 고개를 움직일 수 있는 힘이 없기 때문에 자세를 혼자 바꿀 수 없어 두상이 비대칭이 되기가 쉬워요. 이렇게 자세로 인한 사두증은 외형상의 문제이지 두뇌 발달 등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아요. 하지만 함몰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성장하면서 비대칭이 더욱 심하게 될 수 있고 얼굴 골격 성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 아이가 사두증이 있는 것 같다면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만약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된다면 머리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하는 생후 15개월 이전에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데요. 우리 아이가 사두증인지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그래서 꼬망맘과 함께 사두증 자가 진단법도 알아보도록 할게요 !

 

 

 

 

 

 

 

 

 

 

우리 아이가 혹시 사두증은 아닐까? 의심이 된다면 이렇게 체크를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어요. 먼저, 첫 번째로 주기적으로 아이의 머리 둘레를 측정하는 것이 좋아요. 돌 전에는 한 달에 한 번씩 아이의 머리 둘레를 측정하여 성장 속도가 너무 급속히 늘어났거나 줄어든 경우라면 사두증을 의심할 수 있어요. 또 사진도 촬영하여 아이의 머리에 변화가 없는지 이전과 비교하는 방법도 좋을 수 있어요. 아이를 항상 보고 있으면 우리 아이의 머리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가늠하기 힘들 수도 있는데 사진을 미리 찍어두면 이전의 아이의 머리와 비교할 수 있으니 도움이 될 수 있겠죠?

 

그렇다면 사두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일단 가장 중요하고 간단한 방법은 아이의 머리 방향을 자주 바꿔주는 것인데요. 돌 이전의 아이들은 하루의 대부분을 잠을 자는 것으로 보내기 때문에 고개를 한 방향으로 가만히 두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때문에 우리 부모님께서 틈틈히 아이의 머리 방향을 바꿔주는 것이 필요해요. 혹은 가운데가 파여 있는 베개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모빌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쪽으로 고개가 잘 쏠리는데 아이들도 예외는 없습니다. 따라서 부모님께서 아이의 머리가 어느 방향으로 더욱 자주 있는지 파악하고 반대편 방향에 모빌을 두어 아이가 다른 쪽으로도 머리를 누어 두상이 고르게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알아본

사두증의 영향과 예방방법 등 !

오늘 알아본 정보들이 도움이 되어

우리 아이들 육아에 조금 더 좋은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지금까지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