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겨울철에도 장염이 걸릴까요?

겨울철에도 장염이 걸릴까요?

 

 

 

 

 

 

안녕하세요. 센텀아동병원 꼬망맘이예요.

장염이라고 하면 여름철에 잘 걸리는 질병이라

겨울에는 크게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하지만 장염은 겨울철에도 발생할 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발생하는 장염에 대해 알아보고

대처 방법도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은 여름철에만 발생한다는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겨울에도 장염은 발생할 수 있어요. 여름철에 발생하는 장염은 세균에 의해 발생하며 겨울철에 발생하는 장염은 바이러스로 인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바이러스로 인한 장염은 로타바이러스와 노로바이러스가 원인인데 상한 음식 또는 사람과의 접촉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 건조하고 날씨가 추운 겨울은 바이러스가 살아남기 더욱 좋은 환경이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고 장염에 걸릴 수 있는 것 입니다. 그리고 여름이나 다른 날 보다 활동량이 확연히 줄어들기 때문에 소화력이 떨어지기 쉬워요. 장염이 발생하면 구토 및 설사를 하게 되는데요. 제대로된 표현이 서툰 아이들의 경우에는 배가 아픈 것을 부모님께 말로 알릴 수 없을 수 있는데요. 이때는 먹는 양에 변화가 생기거나 짜증을 부릴 수 있어요. 장염이 심한 경우에는 탈수 증상도 보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아이가 장염에 걸리면 가장 신경 쓰이는 것이 바로 음식인데요.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먹던 것에서 양만 조금 줄여서 먹이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아이가 계속 구토를 하거나 설사 증상을 보이면서 심한 경우에는 음식을 억지로 먹이기 보다는 탈수 증상을 막아 줄 수 있는 보리차 등을 먹여주는 것이 좋아요. 특히나 차가운 음식이나 소화가 어려운 기름기 있는 음식은 소화기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음식을 먹는 것도 관리를 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생활 속에서도 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외출은 삼가하는 것이 좋으며 배를 따뜻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탈수가 되지 않도록 수시로 수분을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고 잦은 설사로 인하여 항문 주위가 헐지 않도록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평소에는 외출 후, 그리고 대소변을 본 후에도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 중요해요.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알아본 겨울철 장염!

장염은 여름뿐만 아니라 겨울에도 조심해야 해요.

추운 겨울날, 면역력 증진을 통하여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이 되길 바라며

지금까지 꼬망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