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센텀소아과 신생아 눈곱의 원인과 치료법

 

 

센텀소아과 신생아 눈곱의 원인과 치료법

 

 

 

 

 

 

아침에 잠에서 깼을 때 눈곱이 끼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지만

 신생아의 경우 어른보다 많은 눈곱이 더 자주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처럼 어른보다 신생아는 눈곱이 끼거나 눈물이 흐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면 신생아의 눈곱이 생기는 원인과 치료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센텀소아과 꼬망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신생아 눈곱이 생기는 이유

 

눈곱은 자는 동안 눈 가장자리에 축적되는 점액과 각질, 피지 등의 분비물들이 혼합된 것을 말하는데요. 신생아의 경우에는 눈물길이 발달 되지 않아 눈물이 흐르지 못하면서 눈곱이 낄 수 있어요. 신생아는 대부부분 출생 시 눈물 배출 경로가 열려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약 6%의 신생아가 막힌 상태로 태어난다고 해요. 대개 눈물길의 끝부분에 얇은 막을 가지고 있어 폐쇄가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눈물 증상과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보통 생후 1년 내 저절로 뚫리지만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 센텀소아과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아요. 또한 신생아는 감기 증상이 동반될 경우 코 점막이 부어올라 눈물이 배출되지 않으면서 눈물길이 쉽게 막혀 눈곱이 끼기도 하는데요. 분만 시 산도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세균 또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결막염이나 각막염에 걸렸을 경우에도 눈곱이 낄 수 있어요.

 

 

 

 

 

 

신생아 눈곱 치료법

 

단순히 눈물길이 막힌 경우에는 눈물샘 마사지를 해주면 1~2주 정도 뒤 호전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외에 눈에 다른 문제가 생겨서 눈곱이 생기는 것이라면 감기 때문인지, 감염성 결막염인지 센텀소아과에서 진단 후에 적절한 약 처방을 받는 게 좋아요.

 

 

 

 

 

 

신생아 눈곱 관리법

 

눈곱 제거하기

신생아의 피부는 연약해서 자칫 눈에 상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아기의 눈가에 딱딱하게 굳은 눈곱은 억지로 떼어내려 하지 말고 조심스럽게 떼어내야 해요. 삶아둔 가제 손수건이나 거즈에 따뜻한 물을 적셔서 눈 위에 올려놓고 딱딱한 눈곱이 녹기 시작하면 아래쪽, 바깥쪽으로 떼어내는 게 좋아요. 딱딱한 눈곱을 억지로 떼려고 하다 보면 눈에 2차 감염이 생기거나 속눈썹이 빠질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 눈물샘 마사지

1. 먼저 엄지와 검지로 눈과 눈 사이를 잡아주세요.

2. 눈과 눈물샘, 코를 자극해 주기 위해 코와 눈 사이에 움푹 들어간 곳을 부드럽게 누르며 아래 방향으로 쓱쓱 내려주세요.

3. 하루에 2~3번, 일주일 동안 꾸준히 해주면 눈물샘이 자극되어 눈물 배출이 잘 되면서 눈곱 발생을 줄일 수 있어요.

 

 

 

 

 

초보 부모들은 아기의 조그만 이상에도 놀랄 때가 많은데요.

사소한 증상 하나 하나에 지나치게 반응할 필요는 없지만

쉽게 생각하다 병을 키우는 경우도 많아 주의가 필요해요.

신생아의 눈곱은 정상인 상태에서도 생길 수 있지만

다른 질병에 의한 것일 수도 있으므로 세심하게 관찰해야 해요.

 오늘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

 우리 아이의 눈곱을 잘 관리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