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센텀소아과 부모와 아이의 애착 관계

 

 

센텀소아과 부모와 아이의 애착 관계

 

 

 

 

엄마와 아기는 안정적인 애착형성이 정말 중요한데요.

아이가 엄마 껌딱지가 되어버려 아이를 맡기고 외출은

물론 전반적인 생활까지 힘들게 될 경우

과연 이게 맞는 것인지 의문이 들기 시작할텐데요.

 

초기의 애착 관계는 대부분 부모와의 관계에서

생후 24개월 안에 이루어지는데 이는

아이의 평생 성격과 인간관계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오늘은 센텀소아과와 함께 부모와 아이의

애착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할게요.

 

 

 

 

애착형성이 중요한 이유

- 센텀소아과 -

 

1. 높은 자존감

문제가 생겼을 때 조금 더 원만하게 해결하려고 하고 좌절하더라도 잘 이겨내며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성장할 수 있어요.

 

2. 원만한 사회성 형성

엄마와 형성한 초기 애착 관꼐는 아이가 자라면서 맺는 모든 인간관계의 밑바탕이 될 수 있어요. 그래서 부모와 안정된 애착 관계를 형성한 아이는 사회성이 뛰어나 친구 관계를 잘 맺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맺을 수 있어요.

 

3. 타인에 대한 신뢰감 형성

엄마에 대한 강한 신뢰감은 타인에 대한 신뢰감으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이것은 대인관계에서의 불안감을 해소시켜 주고 사회성 발달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애착형성의 시기별 특징

- 센텀소아과 -

부모와의 애착 형성은 보통 생후 6개월에서 생후 24개월 무렵게 가장 많이 형성되는데요. 아이가 생후 1~3개월에는 자신에게 호의적인 사람에게만 반응을 할 뿐 애착이 형성되기 전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빠르면 생후 3개월, 늦어도 생후 8개월부터는 애착관계가 형성되면서 낯선 사람에게는 낯가림을 시작하기도 하며, 생후 9개월~18개월에는 아이와 엄마 간에 확실한 애착이 형성되는 시기로 이때 엄마에게서 떨어지면 분리불안을 느껴서 울거나 보채는 등의 행동을 보이기도 해요. 그리고 생후 18개월에서 36개월 사이에는 부모뿐만 아니라 주변 인물들에게 애착관계를 확대해 나갑니다.

 

 

 

 

안정된 애착 형성 방법

- 센텀소아과 -

 

1. 많이 안아주세요

애착형성에 있어 가장 기본은 스킨십이라 할 수 있어요. 육아에서 캥거루 케어에 중점을 두는 이유도 바로 스킨십을 많이 함으로써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인데요. 이 안정감은 곧 부모에 대한 신뢰로 이어질 수 있어요.

 

2. 놀아주세요

아의 발달 사항 및 개월 수에 맞는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많이 해주세요. 단 학습을 시키려 하시 말고 아이가 원하고 아이가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놀이를 하는 게 중요해요.

 

3. 반응해주세요

아이가 어떠한 행동을 했을 때 바로 반응해주세요. 아이가 하는 올바른 행동에 칭찬과 격려를 해주고 잘못된 일을 했을 때는 주저하지 말고 안된다고 말하는 것도 중요해요.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반응하는 것을 보고 안정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어요.

 

4. 엄마의 부재를 알려주세요

엄마가 화장실을 가거나 잠시 외출을 하거나 출근을 할 때 어디에 가는 지 말해주세요. 6개월 이전의 아기는 엄마가 안보이면 사라졌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엄마가 갑자기 살아지면 아이들은 혼자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불안해하므로 생후 6개월 된 아기에게도 몸짓이나 말로 엄마의 부재를 알리는 게 중요해요.

 

5. 사랑을 표현하세요

아아와 잘 놀아주고 잘 반응해 주어도 꼭 말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해요. 아이가 일어나서 혹은 잠자기 전 등 사랑한다고, 너는 가장 소중하다고 말해줌으로써 자존감을 키울 수 있어요.

 

 

 

 

여기까지 센텀아동병원과 아이의 평생에 영향을 주는

 애착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아이와 오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짧은 기간이라도 아이와 따뜻하게 접촉하는 게 중요해요.

오늘 하루도 아이와 눈을 마주치며

사랑한다고 말해주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