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일기♡

센텀소아과추천 미세먼지 마스크 정확한 사용법

 

 

 

 

센텀아동병원

미세먼지 마스크 정확한 사용법

 

오늘은 겨울에도 자주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대비하여 마스크를 정확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특히 건조한 겨울에는 호흡기가 건조해서 공기 중의 세균이나 먼지를 잘 걸러내지 못하기 때문에 마스크가 필수인데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마스크는 기능에 따라 종류도 다양해서 용도에 맞게 제대로 된 선택이 이루어져야 해요. 그럼 미세먼지로부터 내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어떤 마스크를 사용해야 하는지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알아볼까요?

 

 

 

 

 

 

미세먼지란

 

미세먼지란 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30분의 1밖에 되지 않는 아주 작은 입자의 먼지인데요. 이렇게 작다보니 우리의 코, 입에서 전혀 걸러내지 못하고 바로 몸속으로 흡수되게 된답니다.

 

,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로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데요.

 

특히 아기와 임산부에겐 미세먼지 노출에 의한 영향이 더 크기 때문에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을 때는 외출을 삼갈 것을 권하고 있어요.

 

 

 

 

 

 

미세먼지 마스크 고르는 방법

 

· 1회용 마스크를 구입하세요.

마스크를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되어 마스크에 내장되어있는 필터와 정전필터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요. 이럴 경우 오히려 먼지나 세균에 오염되기 쉬우니 1회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두꺼운 마스크가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에요.

두꺼운 마스크보다 오히려 얇은 1회용 마스크의 미세먼지 필터 효과가 훨씬 뛰어나요. 마스크의 두께로 기능성을 판단하기 보다는 식약청의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아요.

 

· 얼굴크기에 맞는 마스크를 사용하세요.

코에 밀착되어야하기 때문에 마스크의 위쪽이 구부러지는 기능성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코와 입을 포함한 전체 하관을 부드럽게 감쌀 수 있는 크기를 선택해야 해요.

 

· 식약청 인증 KF80 이상 마크가 있는 것으로 고르세요.

식약청에서 황사/미세먼지 방지용으로 나온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아요. 의약외품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을 구매해야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는 제품일 가능성이 높아요.  

 

 

 

 

 

KF 인증이란

 

KF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보건용 마스크 인증제도로 코리아 필터(KOREA Filter)의 약자예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검증을 마친 보건용 마스크는 KF문자 뒤에 숫자를 표시해서 해당 제품이 어느 정도의 차단 기능을 갖는지 나타내고 있어요. , KF 뒤에 쓰인 숫자가 크면 클수록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큰 제품으로 등급은 KF80, KF94, KF99로 나누어지며 KF80은 황사방지용으로 KF94는 방역마스크로 사용할 수 있어요.

 

· KF80 : 평균크기 0.6마이크로미터 입자를 80%이상 차단

· KF94 : 평균크기 0.4마이크로미터 입자를 94%이상 차단

 

 

 

 

최근 미세먼지 문제가 확산되면서 마스크를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는데요. 오늘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알아본 마스크 종류와 정확한 사용법을 잘 숙지하여 올바르게 착용할 수 있도록 해요. 특히 아이들의 경우엔 유아용으로 나온 마스크 제품을 선택하여 아이 얼굴에 밀착될 수 있도록 하고, 마스크를 쓰게 되면 숨 쉬는 것이 불편할 수도 있으니 아이가 호흡에 불편함이 없는지 주의 깊게 살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