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해운대소아과 겨울철 유행성 질환 수두 예방하기

 

 

해운대소아과 겨울철 유행성 질환 수두 예방하기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겨울철에는 바이러스성 질환이 활발히 유행하게 됩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단체생활을 하는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는

겨울철 유행성 질환에 매우 취약하여 미리 예방해줄 필요가 있는데요.

 

수두는 한 번 감염되면 면역이 생겨 평생동안 걸리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주로 만 3~6세의 어린 아이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단체생활을 하는 아이들은 각별한 위생관리를 통해 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해운대소아과와 함께 겨울철 유행성 질환 수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두란?

 

 

수두란, 수두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수두 바이러스는 공기 중에 퍼져있다가 호흡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수두 바이러스 면역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한 집에서 생활하는 사람은 90% 정도의 전염률을 나타냅니다.

 

수두는 겨울철 유행성 질환인데요. 1980년대 이전에 흔히 발병되어 현대에는 높은 발병률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감염자 수가 약 4배 정도 급증하였고 특히 12월에 가장 발병률이 높아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임산부는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대부분의 경우에는 수두에 감염되어도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는데 면역력이 약한 소아가 수두에 감염되면 폐렴, 뇌수막염과 같은 합병증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또한 수두를 앓고난 후에는 추후 면역력이 저하될 때 대상포진을 앓을 가능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수두 자체는 치료가 어렵지 않더라도 철저히 예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두의 증상?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3주의 잠복기를 거쳐 전신에 다양한 감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소아 수두는 전신에 붉은 수포가 올라오는 특징적인 증상이 있는데요. 수포는 머리와 얼굴에 먼저 발생하여 몸, 팔, 다리 전신으로 퍼져나갑니다. 수포는 극심한 가려움을 유발하며, 미열, 두통, 기침, 복통을 동반하게 됩니다.

 

수포는 24시간 내에 투명색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때 가려움을 참지 못하고 긁으면 흉터가 남게 됩니다. 간혹 입 안에 수포가 발생하기도 하여 식사를 거부하고 보챔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특히 생후 12개월 이전의 어린 영아가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폐렴, 뇌수막염과 같은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각할 경우에는 해운대소아과에서 적절히 치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두의 치료방법?

 

수두는 특별한 치료방법 없이 시간이 경과하면 자연적으로 치유되는데요. 증상이 심한 경우 수두로 인한 2차질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포는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극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전신을 긁지 않도록 잘 대처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수포가 올라온 부위에 옷이 자극되지 않도록 부드러운 재질의 옷을 입혀주는 것이 좋고 너무 가려워하는 경우에는 가벼운 샤워로 가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고열, 두통 등의 증세가 심할 때에는 해운대소아과에서 해열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수두에 걸린 환자가 복용해서는 안되는 약물이 있을 수 있으니, 가정에서 임의대로 약물을 복용하는 행동은 피해주세요!

 

 

 

 

수두의 예방방법?

 

수두는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어린 아이들이 소아수두에 감염될 경우 극심한 가려움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합병증의 가능성 역시 무시할 수 없어 미리 예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두는 예방백신을 접종하는 것으로 70~90%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도 예방접종은 해운대소아과에서 1차접종은 생후 12~15개월에 할 수 있으며, 추가접종은 만 4~6세에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하더라도 3일 이내에 예방백신을 접종받으면 미리 예방하거나, 증상을 훨씬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신으로 100%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요즘처럼 겨울철 유행성 바이러스 감염률이 높은 시기에는 위생관리에 더욱 철저히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수두는 전염성이 높은 겨울철 질환이기 때문에 수두에 감염되었을 때는 외출을 삼가고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세요. 수두에 걸렸을 때는 감기와 유사한 증세를 나타내면서 붉은 반점이 올라오는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니, 조기발견을 통해 즉시 해운대소아과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시다!

 

지금까지 해운대소아과와 겨울철 유행성 질환 수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