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해운대소아과 아기들 생우유 먹는 시기는?

 

 


해운대소아과 아기들 생우유 먹는 시기는?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지난 꼬망이튼튼 포스팅에서는 아기들이 초콜렛을 먹는 시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분유를 먹던 아이들도 일정한 시기가 되면 서서히 생우유를 먹을 수 있게 됩니다.

흔히들 만 12개월 이후부터, 돌이 지난 아기들은 생우유를 먹을 수 있다고 알고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확히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 아기들이 생우유를 먹을 수 있는 시기는 언제인지 알아볼까요?

 

 

 

 

 

 

생후 12개월 이후부터

 

생우유는 성인에게서도 간혹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곤 하는데, 

특히 동양인 어른에서 유당분해효소가 정상치에 미치지 못해

유당을 잘 소화시키지 못하는 질환인 유당분해효소결핍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처음 생우유를 먹기 시작할 때는 더욱 유심히 신경을 써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생후 8개월 정도가 경과한 시점부터는 이유식과 함께 가열된 우유를 섭취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생우유를 소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너무 일찍부터 생우유를 먹기 시작할 경우 알레르기의 발생 빈도를 높일 수 있으니 생후 12개월이 경과한 후 부터 시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우유 알레르기

우유 알레르기는 유아의 약 1~3% 정도에서 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생우유를 일찍 먹기 시작할수록 알레르기 반응은 더욱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유의 단백질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는 알레르기 증상인데,

주로 피부에서 벌레에 물린 듯한 붉은 발진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리를 통해 단백질을 변성시킨 경우에는 알레르기 반응을 줄일 수 있고 만 3세가 경과하면 대부분 알레르기가 소멸된다고 하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없답니다. 일정기간을 두고 시도해보세요.

단, 우유가 맞지 않는 해운대소아과 아기에게는 억지로 생우유를 먹일 필요가 없습니다.

 

 

 

 

 

아기들 생우유 먹기 첫시도!

 

단유의 적합한 시기는 돌이 경과한 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생우유는 분유와 달리 식사의 개념이 아니라, 간식의 개념으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이유식을 하는 아이들에게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생우유는 영양분을 보충해주는 간식일뿐, 아기의 식사대용으로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처음부터 많은 양의 생우유를 먹는 것은 소화기능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서서히 늘려주는 것이 좋은데요. 젖병보다는 컵을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생우유 하루 권장량

 

 

 

 

해운대소아과 아기들 생우유 먹이기 첫시도를 할 때에는

따뜻한 우유를 50㎖ 정도를 컵에 따라 먹게한 후 반응을 살피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변이나, 컨디션에 이상이 없을 경우, 그 양을 조금씩 늘려주시면 됩니다.

식사를 하기 전 우유로 배를 채우는 것은 아이의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만약 아기들이 생우유에 거부감을 느끼거나, 몸에 맞지 않는다면 억지로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소고기, 치즈, 두유, 요구르트 등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이 많이 있으니까요.

 

 

 

 

 

 

결국 해운대소아과 아기들의 생우유 먹는 시기는 약 12개월 이후로 볼 수 있지만, 아이들의 상태에 따라서 그 시기를 달리할 수 있으며, 먹지 않는다고 해도 신체건강에 어떠한 악영향도 주지 않습니다.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 아기들의 보호자께서

아이의 성장과정을 유심히 살펴보고 아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방향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