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센텀소아과와 함께 2016 독감 예방접종 알아보기

 

 


센텀소아과와 함께 2016 독감 예방접종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가을이 성큼 다가와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공기가 느껴지는데요.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찾아오는 환절기에는 각종 질병에 더욱더 신경을 써줘야하지요.

 

특히 인플루엔자라고도 불리는 독감은 면역력이 약한 소아, 노인, 어른에게 감염될 경우, 심각한 기침, 콧물, 코막힘, 두통, 근육통, 발열, 오한, 구토, 설사 등의 증상과 함께 각종 합병증을 유발하여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는 위험이 있어 미리 예방해주어야 합니다!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독감 예방접종에 대한 모듯것을 알아봅시다!

 

 

 

 

 

 

다행히도 독감은 예방접종으로 60~90% 정도의 예방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임산부 역시 임신 12~24주 이후에 독감 예방접종을 맞을 수 있어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태아에게까지 예방효과가 전달되어 생후 6개월 동안 백신 효과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권장시기는 10월부터 시작되는데요.

주로 11월~12월인 초겨울에 1차적으로 유행이 번지기 시작하고 1~2월에도 2차적으로 유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독감은 한 번 퍼지기 시작하면 매우 빠른 속도로 전파가 되며, 완벽한 특효약이 없어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독감 예방접종을 권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면연력이 약한 소아와 65세 이상의 노인,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감염될 경우,

갑작스러운 심한 증상과 함께 합병증을 유발하고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예방접종을 적극 권장합니다. 

 

 

 

 

 

 

독감 예방접종 종류

 

독감 예방접종 백신은 3가백신, 4가백신 두 가지가 있습니다.

 

3가백신은 A형 바이러스 2종, B형 바이러스 1종을 예방할 수 있는 세포배양 방식으로 개발된 백신으로 생후 6개월 이상의 전연령이 접종하실 수 있으며, 4가백신은 A형 바이러스 2종, B형 바이러스 2종을 모두 예방할 수 있는 백신으로 만 3세 이상의 전연령이 접종 가능합니다.

 

생후 6개월~만 9세 소아의 경우, 독감을 처음 접종하는 해에는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해야 하며,

다음해부터는 매년 1회씩 접종하시면 됩니다.

 

 

과거와 달리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이라면 전국 어디에서든 접종이 가능하며,

만 65세 이상의 노인의 경우 무료 독감 예방접종이 가능하니, 무료 예방접종이 시작되는 10월 1일부터 가까운 독감 예방접종 지정 병원이나 보건소를 내원하여 꼭! 접종할 수 있도록 합시다!

 

 

 

 

 

 

독감 예방접종 전 주의사항

 

독감 예방접종 전 컨디션을 살피고 좋지 않을 경우에는 접종을 미루도록 합니다.

계란에 이상반응이 있는 경우에는 접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 전 의사에게 미리 진찰을 받고 체온을 체크합니다.

예방접종 전 무리한 운동, 음주는 금하셔야 합니다.

예방접종 전 샤워를 통해 깨끗한 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독감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예방접종 후 바로 귀가하지 않고 잠시 의료기관에서 머물도록 합니다.

귀가 후 몇시간 동안 신체 반응과 컨디션을 체크합니다.

예방접종 후 목욕, 운동, 심한 움직임은 피하셔야 합니다.

예방접종 후 고열, 경련이 있을 때에는 즉시 병원에 내원합니다. 

아기의 경우 곧바로 눕혀서 재우도록 합니다.

 

 

 

 

 

 

독감 예방접종 후에는 접종을 맞은 부위에 약간의 통증과 함께 근육통, 두통 등의 신체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데 대부분 며칠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소멸하게 됩니다. 하지만, 체온이 지나치게 오르거나 이상증상 장기간 지속될 때에는 즉시 병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예방접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찾아올 수 있는 무서운 독감!

평소 청결을 유지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면역력을 길러 미리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