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센텀소아과 아이가 음식을 뱉는 원인과 대처법

 

 

센텀소아과 아이가 음식을 뱉는 원인과 대처법

 

 

안녕하세요.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 꼬망맘입니다!

 

달콤한 황금연휴 다들 잘 보내셨나요?

 

오늘은 센텀소아과에서

아이가 음식을 뱉는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려드릴 텐데요.

 

돌에서 두 돌까지의 아이들은

다양한 음식을 경험하며 맛을 알아가는 단계로,

이 시기 아이들은 음식을 먹다 뱉는 일이 다반사로 일어나요.

 

음식을 뱉는 우리 아이,

도대체 무엇 때문에 그럴까요?

 

 

 

 

 

센텀소아과 꼬망맘이 알려주는

아이가 음식을 뱉는 원인과 대처법

 

♠ 장난으로 음식을 뱉는 아이

아이가 어쩌다 음식을 뱉었는데 엄마가 동동거리고 호들갑스럽게 반응을 하면 아이는 그 모습이 재미있어 반복하려는 경향을 보이기도 해요. 이 시기 아이가 음식을 장난감이나 놀이로 생각하고 뱉어낸다면 억지로 먹이려 하지 말고 모른 척하며 다음 식사시간을 기다리는 게 좋아요. 이렇게 장난으로 음식을 뱉는 아이는 음식을 조물조물 만지고 던지며 장난감처럼 가지고 놀기도 하는데, 음식은 먹는 것이고 장난감처럼 던지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반복적으로 말해줘야 해요. 또 물티슈나 행주를 주며 뱉은 음식을 스스로 닦게 하고 이때 닦는 행위를 칭찬하지 않고 음식을 뱉고 버리면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해주는 게 좋아요.

 

배가 불러서 음식을 뱉는 아이

아이가 음식을 뱉는 이유는 배가 부르거나 먹고 싶지 않아서 같은 단순한 이유일 경우도 있어요. 이럴 때는 억지로 먹이지 말고 아이가 배고플 때까지 기다려요. 다른 음식이 먹고 싶어서 뱉을 수도 있는데 아이는 자신이 음식을 뱉으면 엄마가 닦아주고 달래주고 먹기 싫은 음식 대신 좋아할 만한 것을 준다는 걸 경험했거나 예상하고 행동하기도 해요. 하지만 아이가 먹고 싶어 하는 것만 먹일 수는 없기 때문에 아이 눈으로 봤을 때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메뉴나 조리법, 식기 등에 다양성을 주어 식사시간을 즐겁게 만들어주면 도움이 되요.

 

음식이 낯설어 음식을 뱉는 아이

음식을 뱉는 원인 중 하나로 입속에 들어온 음식이 이상하게 느껴지는 이유도 있어요. 식감이 낯설거나 너무 뜨겁거나 차갑거나 먹고 싶지 않은 맛이거나 이물질로 느껴지면 뱉는 경우인데요. 이때는 엄마가 음식 상태를 한 번 확인하고 "뜨거웠구나. 엄마가 식혀서 줄게." 혹은 "삶은 당근은 처음이지? 전에 먹던 당근이랑 같은 건데 다시 한 번 먹어볼까?", "시금치가 먹기 싫구나. 조금 있다 먹어볼까?"라고 얘기하며 침착하게 아이가 뱉은 이유를 파악하는 게 좋아요. 또 요리나 재료에 대해 재미있게 설명해주고 엄마 아빠가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이면 아이가 호기심을 느껴 먹을 수 있어요.

 

애착관계가 불안해 음식을 뱉는 아이

애착관계가 불안정할 경우 아이는 음식을 뱉는 것으로 불안감을 표현할 수도 있어요. 관계 애착이 불안할 수도 있지만 강압적으로 음식을 먹였거나 아이가 먹는 것에 방관할 경우에도 아이의 식습관은 불안정해질 수 있어요. 따라서 엄마 아빠가 함께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식사하며 먹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식사 습관을 잘 잡아줘야 해요. 아이가 밥을 먹는 동안 스마트폰만 들여다보지 않도록 부모들이 특히 주의해야 해요. 또 아이가 잘 먹지 않을 때는 엄마가 윽박지르거나 민감하게 반응하지 말고 음식을 입에 넣는 것부터 칭찬해주는 것도 좋아요. 아이들은 칭찬을 받으면 더 즐겁게 식사를 할 수 있어요.

 

 

 

 

여기까지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에서

음식을 뱉는 아이의 원인과 대처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음식을 뱉는 아이도 있지만

입에 물고 오래도록 삼키지 않는 아이도 있어요.

 

 이 경우 아이는 음식을 씹기 힘든데 뱉으면 혼날까봐 물고 있기도 하고,

한 번에 꿀꺽 삼키려고 오랜 시간 오물거리기도 해요.

또 다른 생각을 하느라 씹고 삼키는 것에 집중하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이때는 한 번에 먹는 양을 조절해주고 엄마와 함께

숫자를 세며 꼭꼭 씹기 놀이를 하면 효과적이에요.

 

 

 

아이와 함께 식사하는 시간이

 매일 같이 전쟁인 가정이 꽤 많을 텐데요.

 

오늘 센텀소아과 꼬망맘이 알려드린 대처법들을

꼼꼼히 기억해두고 우리 아이의 올바른 식습관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