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해운대소아과추천 눈물샘 폐쇄증에 대해

해운대소아과추천 눈물샘 폐쇄증에 대해

 

 

 

 

 

 

안녕하세요! 태풍의 영향으로 주룩주룩 많은 비가 내리는 날, 꼬망맘입니다.

오늘은 꼬망맘과 함께 신생아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눈물샘 폐쇄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눈물샘 폐쇄증은 무엇이고, 어떤 증상을 보이며

우리 부모님께서 어떻게 대처해주셔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해운대소아과추천 영유아 건강 정보

눈물샘 폐쇄증

비루관은 눈물이 잘 배출되도록 눈에서 코로 연결되어 있는 작은 통로를 말하는데요. 이 통로가 막히면 눈물샘 폐쇄증(비루관 폐쇄증)이 생기게 됩니다. 흔히 신생아에게 잘 나타나는데 눈물샘이나 눈물 기관 등이 제대로 발달되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이 비루관이 막혀있으면 눈을 깜빡할 때마다 눈을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눈물을 안구에 퍼트리는 기능이 저하되는데요. 또한 비루관이 막혀있으면 과도한 눈물이 코와 연결된 통로를 통해 코 안쪽으로 빠져나가지 않아 눈물을 적절히 배출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눈물샘 폐쇄증 증상은 한 쪽 눈에만 생길 수도 있지만 양쪽 눈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아이가 점점 성장을 하게 되면 눈물샘 폐쇄증은 점차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해운대소아과추천 영유아 건강 정보

눈물샘 폐쇄증 증상

비루관이 막히게 되면 눈 표면에 눈물이 쌓이게 되어 눈물이 과도하게 고이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태어나서 눈물을 만들어 내는데 약 1~2주 정도의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초기에는 아이들이 비루관이 막혔는지 정확히 구분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아이가 생후 1~2주 후에 눈에 눈물이 과도하게 고여있다면 눈물샘 폐쇄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이때 아이가 감기 증상이 있거나 추운 곳에 있다면 코 막힘으로 인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어요. 그리고 눈물샘 폐쇄증의 또 다른 증상으로는 눈곱이 심하게 낀다는 것인데요. 아이가 눈곱은 심하게 끼지만 안구에 충혈은 없거나 과도하게 눈곱이 생긴다면 눈물샘 폐쇄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루관은 눈에서 코로 연결된 통로 이기 때문에 비루관이 막혀 있다면 눈안쪽과 코 사이가 빨갛게 부어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눈물샘 폐쇄증은 눈물기관이 발달하면서부터 호전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눈물샘 폐쇄로 인하여 결막염 등의 합병증, 시간이 꽤 지났는데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근처 가까운 소아과 등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해운대소아과추천 영유아 건강 정보

눈물샘 폐쇄증 대처법

보통 눈물샘 폐쇄증은 아이가 성장을 하면서 점점 호전되어 증상이 사라질 수 있는데요. 하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가까운 소아과 등에서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눈에 빨갛게 염증같은 것이 보이는 경우, 과도한 눈곱으로 인하여 눈 뜨는 것을 힘들어하고 불편해 하는 경우에는 가까운 소아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굳이 진료를 받지 않아도 괜찮은데요. 아이의 눈물관 주변을 마사지 해주는 행동만으로도 눈물관 안에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센텀아동병원 꼬망맘과 함께

신생아들에게서 주로 나타날 수 있는

눈물샘 퍠쇄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이에게 마사지를 해줄 때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은 뒤에 진행해주셔야 해요.

 

오늘은 태풍 쁘라삐룬의 영향이 있을테니

오후에는 외출을 삼가하시고

태풍의 영향에 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센텀아동병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