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해운대소아과 임신 중 스트레스 대처법

 

 

해운대소아과 임신 중 스트레스 대처법

 

 

임신 중에는 신체 변화와 호르몬 증가로

불안, 초조, 짜증 등 감정 기복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요.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해 나타나는 임신 중 스트레스는

엄마와 태아, 지켜보는 가족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오늘은 해운대소아과 꼬망맘이

우리 소중한 아이를 만나기 전에 꼭 거쳐야 하는

임신 중 스트레스 대처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해운대소아과 꼬망이육아

임신 스트레스의 징후

 

임신 스트레스는 임산부에게 짜증과 신경질, 우울증 등 감정 기복을 불러올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징후를 나타내는데요. 임산부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불안장애로 인해 긴장감, 몸 떨림, 구역질, 호흡곤란,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불안 장애가 심해지면 심장 박동 이상, 마비증세도 이어질 수 있어요. 또 임신 스트레스는 조기 진통을 불러오기도 하는데요. 임신 후반에 접어든 임산부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조기 진통과 조산을 유발하는 유리호르몬이 증가하게 되니 임신 중 스트레스는 특히 조심하셔야 해요.

 

 

 

 

해운대소아과 꼬망이육아

임신 중 스트레스의 위험성

 

임산부는 입덧과 신체 변화를 겪으면서 육체적,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요. 임산부는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등 여성 호르몬이 과다 분비 되어 우울증으로 번질 염려가 있어요.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은 불안장애, 공황장애, 강박 장애 등을 불러 올 수 있어요. 무엇보다 임신 중 스트레스가 위험한 이유는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스트레스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해 혈액 흐름을 방해해요. 때문에 임신 초기 스트레스는 유산의 위험이 있고 임신 중기 스트레스는 태아의 발육을 지연시키는 원인이 되요.

 

 

 

해운대소아과 꼬망이육아

임신 중 스트레스 대처법

 

임신 중 스트레스의 원인은 출산에 대한 두려움, 불어나는 체중과 신체변화, 금기 음식, 인간 관계 등 다양한데요. 차분한 마음가짐과 건강한 습관으로 임신 중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잇어요. 마사지나 스트레칭은 몸 건강과 마음 건강에 좋은데요. 손바닥으로 다리와 배, 가슴, 팔 등을 마사지 해주면 몸도 풀리고 태아도 엄마의 애정을 느낄 수 있어요. 임산부는 오랫동안 긴장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자주 스트레칭을 하면서 몸을 이완시켜 주는 것이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이 되요. 또 마음이 맞는 지인이나 남편과 대화하며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게 좋아요. 커피나 알코올 등 금기 식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안정기에 접어든 후 산부인과 상담 후 적정 카페인과 무알콜 술을 섭취하는 게 좋아요.

 

 

 

여기까지 센텀아동병원에서

임산부의 스트레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임신은 소중한 아이를 기다리는 기간인 만큼

마음을 관리하는 게 제일 중요하겠죠?

 

몸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소중한 우리 아이를 만나는 날을 기다리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