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센텀소아과 신생아 탈모 원인과 대처법

 

 

 

센텀소아과 신생아 탈모 원인과 대처법

 

 

안녕하세요.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흔히 탈모는 나이가 많은 남자에게 주로 나타난다고 알고 있지만,

청소년을 비롯해 소아에게서도 적지 않게 보이는 증상입니다.

 

전문의의 말에 따르면 소아 중 1~3% 정도가 탈모를 경험한다고 하는데요.

아이의 머리카락이 갑자기 많이 빠지면 부모들은 걱정하기 마련이에요.

 

하지만 대부분의 소아 탈모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 것으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오늘은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신생아 탈모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신생아 탈모의 원인

 

생후 1~2개월이 지난 신생아에게 점점 머리털이 빠지는 현상이 나타나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새 머리카락이 나면서 배냇머리를 밀어내기 때문에 더 많이 빠지기도 하고, 호르몬 영향 때문으로 출생 전에는 엄마의 영향으로 아이의 몸 속 호르몬 수치가 높지만 출생 후에는 호르몬 수치가 떨어지게 되면서 모발이 휴지기로 접어들어 성장이 멈추게 되는 것을 신생아 탈모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기의 모발이 다시 성장주기에 들어서게 되면 새 머리카락이 나면서 성장이 멈춰있던 머리카락들을 밀어내버리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져 신생아 탈모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신생아기부터 생후 6개월까지 탈모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건강하게 윤기나는 머리카락으로 자라게 됩니다.

 

아기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이지만, 6개월이 지나도록 계속 탈모 증상이 있다면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에 꼭 문의하여 아기의 영양이나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해요.

 

 

 

 

신생아 탈모 대처방법

 

신생아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만큼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시간이 지나 새로운 머리카락이 자라기를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데요.

 

하지만 아기의 머리카락이 심하게 빠진다고 생각이 된다면 아기의 생활습관을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같은 자세로 잠을 자거나 요와 카시트, 침대 등에 머리를 비비게 되면서 아기의 머리 뒷부분 머리카락이 벗겨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아기의 탈모는 보통 생후 3~4개월 안에 끝이 납니다.

 

출생 6개월 이후에도 아기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경우에는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볼 필요가 있는데요. 보통 이런 경우에는 아기의 영양 상태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간혹 머리카락이 한 올도 없이 태어난 아기를 보고 걱정을 하는 부모들이 있는데요. 아기의 두피를 자세히 살펴보면 아주 가늘고 보송보송한 여린 배냇머리가 보일 것으로 탈모가 아니라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시간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면 돼요.

 

 

 

 

여기까지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신생아 탈모의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신생아 시기의 탈모는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기 때문에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새 머리카락이 자랄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 좋아요.

 

어렸을 때부터 단백질이 풍부한 검은콩, 호두와 같은 음식으로

탈모 예방에 노력하고 풍성한 머리카락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