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육아♡

센텀소아과 아기 손톱 깎는 올바른 방법

 

 

 

센텀소아과 아기 손톱 깎는 올바른 방법

 

 

어린 아기는 손톱이 길면 자신도 모르게 얼굴을 할퀴어 상처를 낼 수 있어요.

그뿐 아니라 손톱 밑에는 세균이 있어

손가락을 자주 입에 넣는 아기들의 건강에도 좋지 않으므로

주기적인 손톱 관리가 필요해요.

 

특히 아기는 생후 2,3개월까지 급성장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손톱과 발톱도 성인만큼 빨리 자라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아기의 위생과 안전을 위해

올바른 손톱 관리는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아기의 손톱, 발톱은 어떻게 깎아주는 것이 올바른 방법인지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아기 손톱은 언제 깎을까요?

 

아기의 손톱은 생각보다 빨리 자라는데요. 따라서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밝은 곳에서 깎아주는 것이 좋고, 생후 1개월 정도까지는 손싸개를 사용하기 때문에 손톱을 깎지 않아도 괜찮아요.

 

손톱을 깎을 가장 좋은 타이밍은 목욕 후 아기가 잠 들었을 때로 목욕을 하면 손톱과 발톱이 말랑말랑해져 좀 더 수월하게 깎을 수 있으며, 뒤척임이 적은 잠자는 시간에 깎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손톱을 깎은 후에는 손톱 끝에 오일을 발라 마무리하는데, 이렇게 하면 손톱이 유연해져 얼굴에 상처가 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발톱은 손톱보다 비교적 늦게 자라므로 한 달에 한 번 정도만 깎아주면 돼요.

 

 

 

 

아기 손톱 관리의 중요성

 

아기는 이것저것 만진 손을 무심코 입에 넣기도 하고 손가락을 빨기도 하는데 손톱 밑의 때는 세균의 온상이죠. 세균에 감염되면 열이 날 뿐 아니라 장염도 일으킬 수 있는데요.

 

따라서 손톱을 청결하게 관리해주어야 해요.

 

, 손톱으로 긁었던 곳을 다시 긁거나 혹은 계속 만져 상처가 덧나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이요. 따라서 아기가 피부를 긁어도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손톱은 늘 짧고 깔끔하게 유지해야 하는데요.

 

특히, 아토피피부염을 앓는 아기라면 더욱 신경 써야겠죠. 무엇보다 2차 감염이 일어나는 원인 중 하나가 손톱으로 상처 부위를 긁는 것이라는 점을 잊지 않는 게 중요해요.

 

 

 

 

아기 손톱 관리법

 

1. 아기 손톱을 깎아줄 때에는 납작하고 평평하게 직선으로 깎아주는 것이 좋아요. 이때 양끝은 날카롭지않게 살짝 깎아주세요.

 

2. 아기의 손톱은 얇아서 쉽게 다칠 수 있기 때문에 밝은 조명 아래에서 깎아주어야 해요. 만약 아기가 움직임이 많은 경우라면 아빠가 아기를 잡고 엄마가 손톱을 깎아주는 것이 좋으며, 아이 몸속에 손톱이 튀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3. 아기들의 손톱은 어른들과 다르게 얇고 약하기 때문에 아기 전용 손톱깎이를 사용하고, 손톱을 깎을 땐 평소 어른 손톱을 깎을 때보다 힘을 반 정도만 주어 깎아주세요.

 

 

 

 

4. 신생아의 경우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게 어려워 손톱을 깎기가 더 어려운데요. 이때 아기 손에 탁구공이나 인형, 장남감 등을 쥐어주면 손톱을 쉽게 깎을 수 있어요.

 

5. 아기들은 자는 동안 많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자는 동안 조심히 손톱을 깎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이때 아기의 옷 안에 손톱이 들어가 긁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거즈 수건을 미리 준비하면 좋답니다.

 

6. 아기 손톱은 목욕하고 나면 말랑해져 깎기 쉬워져요. 손톱의 뾰족한 부분만 잘라주면 쉽고 빠르게 깎아줄 수 있어요.

 

7. 아기가 젖을 물며 집중하고 있을 때, 아기가 움직이지 않고 잘 안겨있어서 수월하게 손톱을 깎을 수 있어요.

 

 

 

 

지금까지 센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아기 손톱 관리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가족이 함께 손톱깎이를 사용하게 되면

아기가 C형 간염의 감염될 위험성이 있다고 해요.

C형 간염은 예방 백신이 없어 걸리게 되면 만성 간염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데요.

 

따라서 아기의 손톱을 깎아줄 땐

반드시 아기전용 손톱깎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날의 크기가 작고 둥근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답니다.

 

무엇보다 손톱깎이를 알코올이나 세제로 잘 닦아주고

물기를 말린 후 사용하여 위생에 신경 써주는 것이 중요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