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망이튼튼♡

해운대소아과 유아 변비 대처방법 무엇이 있을까요

 

 

 

 

해운대소아과 유아 변비 대처방법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입니다.

성인은 물론 아이들 역시 배변활동을 통해 건강상태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데요. 성인의 경우, 변비에 걸렸을 때 약물을 통해 어렵지 않게 치료할 수 있지만 아이들은 약물 투여에 있어서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개선시켜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아이들이 변비에 걸리게 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유아 변비의 적절한 대처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과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유아 변비

 

우선, 우리 아이가 변비에 걸렸다는 것을 판단하기에 앞서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는 평소 아이들의 배변활동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개개인에 따라 변의 색, 변을 보는 횟수, 상태에 있어서 크고 작은 차이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장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식습관에 따라서도 다양한 배변 습관을 나타낼 수 있죠. 따라서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는 항상 아이들의 배변활동에 대해 인지하고 그에 따라 유아 변비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변의 상태> 변이 매우 건조하고 단단한 상태를 보인다면 변비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배변 횟수> 아이들은 개개인에 따라 배변활동에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2~3일 정도 변을 보지 않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평소에 변을 잘 보던 아이가 갑작스럽게 며칠동안 변을 보기 힘들어 한다면 변비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식습관> 아이들이 섭취하는 음식 중 배출되는 성분이 적다면 변을 자주 보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식습관을 잘 살펴보고 충분히 배출되지 않고 있다면 변비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유아 변비 원인

 

 

유아 변비는 갓 돌이 지난 아이들에게서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신체발달이 아직 미숙하고 주변환경의 변화 등에 매우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원인 없이도 변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의사표현이 자유롭지 않은 아이들은 배변을 보는 시기를 놓치기도 하고 아직 배변활동을 하는데 익숙하지 않아 변을 보지 못하는 상태가 반복되면서 변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낯선 곳에서 민감하게 반응하는 아이들은 익숙하지 않은 곳에서는 배변활동을 전혀 하지 않아 변비가 생기기도 하는 것이죠.

 

또한 유아 변비의 원인은 해운대소아과 아이들의 식습관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는데요. 갑작스러운 환경변화, 식습관변화에 따라 필요한 수분량 역시 달라지게 되는데 이를 충족시켜 주지 못해 배변활동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모유수유를 하는 아이들은 배출되는 성분이 많지 않기 때문에 배변횟수가 적게 나타나기도 하며, 분유수유를 할 때 물의 양이 맞지 않아 변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아 변비 대처방법

 

 

이처럼 유아 변비의 원인은 성인과 같은 스트레스, 심리적인 요소 등이 아니기 때문에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개선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 변비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수분부족입니다. 평소 충분한 수분량을 충족시켜주는 것만으로도 유아의 변비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해결해줄 수 있는데요. 모유수유를 하는 어린 아이라면 모유의 섭취량을 조금 증가시켜주고 분유수유를 하는 아이라면 분유를 진하게 타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해운대소아과 엄마아빠께서 유제품이 변비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유제품은 오히려 섬유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변을 딱딱하게 만들고 변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생우유, 치즈, 요구르트, 바나나 등이 그에 해당하는 식품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생우유를 마시는 아이라면 생우유 섭취량을 조금 줄여주시고 과일, 야채로 수분을 보충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꾸준한 유산균 섭취는 아이들의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장을 튼튼하게 하고 성장과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충분한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평소 아이의 배를 부드럽고 따뜻하게 마사지해주는 것 역시 장을 자극시켜 유아 변비를 대처해줄 수 있습니다.

 

유아 변비에 약물치료법은 상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변비가 심할 경우에는 반드시 해운대소아과 센텀아동병원 의료진과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세요.

 

 

 

 

 

유아 변비에 좋은 음식

 

유아 변비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개선시켜주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중 올바른 식습관은 유아 변비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똑똑한 해운대소아과 엄마라면 아이들의 건강을 생각한 건강한 식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겠죠?

 

: 변비의 가장 큰 원인인 수분부족은 충분한 물 섭취를 통해 해소할 수 있습니다.

 

과일: 섬유질, 수분이 풍부한 과일은 장운동을 활발히하여 변비에 매우 효과적인데요. 딸기, 복숭아, 배, 자두 등은 변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야채: 야채에는 아이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풍부한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칼슘, 식이섬유 등이 함유되어있어 아이의 변비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신체를 건강하게 하니 다양한 야채를 꾸준히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고구마: 고구마가 변비에 매우 탁월하다는 것은 해운대소아과 엄마들도 익히 알고계실거에요.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해주고 장운동을 활발히 도와줍니다. 고구마는 다양하게 조리할 수 있고 고소한 맛으로 아이들도 좋아하기 때문에 유아 변비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겠죠.

 

양배추: 양배추 역시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유식을 만들 때 양배추를 으깨어 주면 아이들도 맛있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해운대소아과 유아 변비는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식습관 변화로 인해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시적인 증상이면 큰 문제가 없지만, 만약 변비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꾸준히 재발된다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아 변비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 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사, 간식을 통해서 섬유질과 수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고 하루 평균 6~7잔 정도의 물을 마셔 미리 변비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합시다!